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업무스킬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조회/신청/사전예약 신청 따라하기

by 14층 2019. 4. 27.
반응형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하는 기간이 왔습니다. 자주 하는 일이 아니기도 하고, 매년 정책이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신청할 때 마다 잘 확인하고 해야 합니다. 오늘은 2019년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신청자격 및 간단한 조회방법, 그리고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며, 특히, 4월 25일부터 4월 30일까지 사전 신청이 가능한데, 이 방법도 알려드리니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대한민국 복지제도 중에서도 많은 분이 혜택을 받고 있는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은 작년에 신청하고 그동안 잊고 있던 제도인데, 신청할 때가 되니 주변에서 귀띔해주기도 하고, 뉴스에 오르락내리락하기도 해서 다행히 신청 시기를 놓치지 않고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주 하는 일이 아니다 보니 매번 할 때마다 신청자격을 재확인해야 하고 신청하는 방법도 재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에 저도 신청해보고, 신청자격, 간단하게 조회하는 방법, 신청하는 방법, 사전예약 신청하는 방법 등의 내용을 정리해서 공유해봅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낮아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전문직 제외)가구에 대하여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등(부부합산)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극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자녀장려금이란?

 저소득 가구의 자녀양육 부담을 낮추기위해 총소득(부부합산) 4,000만 원 미만이면서 부양자녀(18세 미만)가 있는 경우 1명당 최대 7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가구원 요건, 총소득 요건, 재산 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신청 제외 사항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가구원 요건과 총 소득 요건, 재산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정기신청 기간은 19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이 기한 후에도 신청 가능하나(19년 6월 1일부터 12월 2일까지) 계산된 장려금에서 10% 차감된 금액을 받게 되니 유의해야 합니다.

 

 이 장려금은 ARS(전화), 모바일 앱, 홈텍스 홈페이지, 서면 신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지급액 산정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 기준과, 자녀장려금 지급액 계산 기준이 다릅니다. 아울러 지급액 감액 및 체납 충당 기준이 있으니 꼭 확인해야 합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기한 후 신청으로 인한 10% 감액은 너무 아쉬운 경우이니, 기한을 늦어서 감액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혹시나 잊을까봐 생각난 김에 사전예약 신청을 바로 해버렸습니다. 신청하는 방법만 알고 있으면 5분이면 충분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지급 절차(지급 날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신청 기한 경과 후 3개월 이내에 결정하여 9월 말까지 지급됩니다. 만약 기한 후 지급인 경우 신청하신 달부터 4개월 말 이내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서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관련하여 참고자료 및 신청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는 서면으로 신청하는 경우에 필요하며, 그 외에는 필요 없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정보 조회 링크 : 텍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따라하기

 

1. 홈텍스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2. 공인인증서가 등록되어 있거나, 아이디가 있으면 입력하여 로그인해도 되고,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및 조회는 비회원 로그인으로도 가능하니,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입력으로 간단하게 비회원 로그인을 하셔도 됩니다.

 

 

3. 로그인되었다면 가운데 위치한 '신청/제출'을 클릭합니다. 사전예약으로 바로 가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왼쪽에 있는 '장려금 사전예약'으로 바로 가셔도 됩니다. 그 외에 장려금 미리보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4. '신청/제출'에 들어가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란에 '신청하기', '사전예약 신청', '장려금 계산해보기'가 있습니다. 신청하시는 날짜가 5월1일 이후이면,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되고, 4월 25일부터 4월 30일 사이이면, '사전예약 신청'을 클릭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청 전에, 장려금을 미리 계산해보고 싶으시다면, '장려금 계산해보기'를 클릭하여 본인과 배우자의 실제 소득 등의 정보를 입력하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홈텍스에서 자동으로 계산한 장려금을 확인하고 싶다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란에서 화면을 조금 내려서 '장려금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홈텍스에 등록된 본인의 정보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계산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금액을 알려줍니다. 해당 금액은 금융자산 등이 반영되지 않아 실제 지급받을 금액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 하셔야 합니다.

 

5. '사전예약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계산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신청액이 나오고, 연락처와 장려금을 입금받을 계좌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사전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아래와 같이 '사전예약 신청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면 정상입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종료합니다.

 

 

6.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는 문구를 보았음에도 정상적으로 신청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사전예약 신청'을 다시 한번 클릭해보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신청 된 경우 아래와 같이 사전예약 신청을 하였으며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고 나타납니다.

 

 

7. 사전예약 신청이 아니라 정기 신청인 경우도 어렵지 않습니다. 신청안내를 받은 경우 '간편신청하기'를 클릭, 신청안내를 안받은 경우에는 '일반신청하기'를 클릭하여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을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의 신청 자격과 장려금 조회 방법, 정기 신청 방법, 그리고 사전 예약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이 아주 간소화 되어 있는 점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많은 분이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습니다.

 

그럼 9월 말이 되기 전에 신청하신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의 감액 없이 잘 받으시길 기원하며, 오늘의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조회/신청/사전예약 신청 따라하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8/10/13 - [돈 되는 정보] - 잠자는 내 보험금 찾기

2018/10/07 - [직장인/업무스킬] - 회사에서 사대보험 잘 납부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2018/10/10 - [돈 되는 정보] - 잠자는 내돈, 미환급금 통합조회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