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경차

5분 교체 완료,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by 14층 2020. 2. 28.
반응형

 자동차에서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필터를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가족의 호흡기 건강을 위해서는 집안뿐 아니라 자동차 내부의 에어 컨디션 관리 또한 중요합니다. 가족 중에 어르신 또는 아기가 마른기침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특히나 더 신경 쓰일 텐데요, 오늘은 자동차의 에어 컨디션 관리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과 교체 주기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스파크의 에어컨 필터 교체를 예제로 보여 드리니 참고하세요.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포스팅 대표사진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포스팅 대표사진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올해가 평범한 봄철이었다면, 중국발 미세먼지 때문에 소란스러운 요즘이었을텐데, 코로나 때문에 미세먼지에 대한 뉴스 기사는 보이지도 않습니다.

 

 최근 자동차의 퀴퀴한 냄세 때문에 에어컨 필터 교체를 직접 해봤는데, 덕분에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을 습득했습니다. 때마침 가족의 부탁으로 스파크의 에어컨 필터 교체도 해보게 되었는데요, 스파크의 에어컨 필터 교체는 더 넥스트 스파크의 에어컨 필터 교체보다 더욱더 쉬웠습니다.

 

 확실히,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고 나니, 자동차 내의 퀴퀴한 냄새가 사라졌습니다. 추천되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의 교체 주기는 10,000 Km 주행 혹은, 6개월에 한 번 입니다. 부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시기를 놓치지 말고 교체하셔서 가족의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1. 스파크의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는 데 필요한 준비물은 스파크 전용 에어컨 필터만 구매하여 준비하시면 됩니다. 공구도 필요 없습니다.

 

스파크는 2012년 연식까지는 571 번 에어컨 필터 모델, 스파크S 2013년부터 2015년까지의 연식은 519 모델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스파크 전용 에어컨 필터는 아래 링크에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스파크 2012년까지 연식 에어컨 필터 모델 571 번

 

스파크S 2013년부터 2015년 연식 에어컨 필터 519번 모델

 

 

스파크 에어컨 필터스파크 에어컨 필터

 

2. 스파크의 에어컨 필터는 조수석의 앞에 있는 수납장 (글로브 박스 또는 다시방)을 분리하면 보입니다. 이 글로브 박스 (또는 다시방) 을 열어서 내부에 물건들을 빼둡니다. 안 빼놓고 작업하다가, 안에 있던 물건들을 다 쏟으면 스트레스가 격하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3. 글로브 박스 또는 다시방을 열어서 내부의 물건들을 제거한 후, 이 글로브 박스 또는 다시방을 분리합니다. 분리하는 방법은 아래 사진에서 파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잘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3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3

 

4. 오른쪽, 왼쪽 각각 아래 사진과 같이 글로브 박스 (또는 다시방)가 열고 닫힐 수 있도록 만드는 힌지가 있는데, 이 힌지는 'ㄷ' 형태로 되어 있어서, 글로브 박스를 살짝 들어서 움직이면 쉽게 빠집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의 경우 7 mm T 복스 또는 뺀치를 이용하여 볼트를 제거해야 분리 할 수 있습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4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4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4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4

 

5. 글로브 박스 (또는 다시방)을 분리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에어컨 필터가 들어 있는 곳이 보입니다.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기한 부분은 에어컨 필터 뚜껑으로, 이것의 오른쪽에 있는 곳을 살짝 잡아당기면 분리됩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5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5

 

6. 에어컨 필터를 분리해서 잘 보이는 곳에 둡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6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6

 

7. 에어컨 필터를 분리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에어컨 필터가 보입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에어컨 필터에는 화살표가 위로 표기되어있고, 'UP'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7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7

 

8. 분리한 기존의 에어컨 필터를 제거합니다. 그냥 손으로 살살 달래서 빼주면 빠집니다. 너무 강하게 빼면 위에 있던 이물질 및 먼지가 에어 컨디션 통로 내부로 들어갈 수 있로 조심합니다. 분리한 기존의 에어컨 필터에는 이물질도 있고 먼지도 상당합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8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8

 

9. 이제 준비한 새 에어컨 필터를 꺼냅니다. 에어컨 필터의 삽입 방향은 제품 옆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에어컨 필터의 경우 'AIR FLOW' 가 적혀 있고 화살표가 글자의 바닥면 방향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화살표가 아래를 향하도록 하여 삽입하면 됩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9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9

 

10. 정상적인 에어커 필터 삽입 방향으로 삽입한 모습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삽입하는 방법은, 기존의 에어컨 필터를 꺼낼 때 처럼 살살 밀어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에어컨 필터 뚜껑을 분리할 때의 역순으로 다시 조립해주고, 글로브 박스 (또는 다시방)도 분리의 역순으로 조립해주면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가 완료됩니다.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10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10

 

 이렇게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가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해야 할 일은 자동차 내 퀴퀴한 냄새가 사라진 것을 느끼는 일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에어컨 필터 교체 시기를 한참 놓친 탓에 퀴퀴한 냄새가 확실하게 바뀐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설치 시 에어컨 필터 방향만 주의해서 설치하면 아주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제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을 터득하셨다면,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놓치지 마시고 설치하셔서 상쾌한 공기를 마시고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오늘을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및 교체 시기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2020/02/17 - [자동차] - 왜 몰랐나? 더 넥스트 스파크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