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전기차

전기트럭 디젤트럭 비교(장단점) - 전기화물차 장단점, 구매 비용 및 개인용달넘버(영업용번호판) 비용 비교 [전기차01]

by 14층 2020. 11. 8.
반응형

 

전기트럭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디젤트럭의 개인용달번호(영업용 번호판) 비용이 2,000만 원이 넘는데 비해, 전기트럭(전기 화물차)의 개인 용달넘버(영업용 번호판)가 무상 발급되고 차량 구매 지원 규모가 커서 전기화물차를 구매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것만 가지고는 쉽게 전기화물차 구매 결정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혹시 모르는 큰 단점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희 아버지께서도 이번에 전기트럭을 구매할까 하고 고민하셨는데, 이 과정에서 알게된 전기트럭과 디젤트럭의 특징을 비교하고 장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

전기트럭과 디젤트럭 비교 포스팅 대표사진
전기트럭과 디젤트럭 비교

 

 
*본 내용은 2020년 10월경 작성된 내용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디젤트럭, 전기트럭, 개인용달넘버(영업용 번호판)비용, 트럭 성능 등이 변경될 수 있사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고속도로에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번호판이 파란색으로 된 친환경 차량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자동차뿐만 아니라 선박, 비행기, 기차 등 더 많은 이동체들이 친환경으로 개발되어서 빙하가 녹는 시간을 어서 늦춰줬으면 좋겠습니다.
 
시대의 바람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전기 자동차의 더 많은 보급을 위해 다양한 전기 자동차 지원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전기 트럭도 예외가 아닙니다. 전기트럭 구매 지원을 통 크게 받을 뿐만 아니라, 기존에는 영업용 디젤트럭의 경우 개인용달넘버(영업용번호판)가 신규 발급이 되지 않아왔기 때문에, 소형화물차의 개인용달넘버를 2,000만 원에서 2,500만 원(시세변동)의 비용을 들여 구매 해왔지만, 전기트럭(전기 화물차)의 경우 이러한 비용 없이 개인용달번호를 신규 받을 수 있어  많은 운송사업자분이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영업용번호판(개인용달넘버)
영업용번호판(개인용달넘버)
 
저희 아버지 또한 이러한 이유로 전기트럭(전기화물차)에 관심을 두게 되셨습니다. 확실히 전기화물차 구매 비용도 많이 지원해주고, 개인용달넘버(영업용번호판) 비용도 불필요한 것을 알겠는데, 그 외에 전기트럭 보험비가 많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불안해하셔서 이 아들이 대신하여 인터넷으로 기존 디젤 트럭과 비교해서 전기트럭이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자세히 조사해보게 되었습니다.
 
전기 트럭 구매 신청 및 절차, 전기차 카드 발급받는 방법, 전기트럭 충전하는 방법에 대한 글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전기차 카드 발급 따라하기 - 전기차 카드 종류와 발급 방법 [전기차03]
 
전기트럭 충전하는 방법 - 전기차 충전 따라하기 [전기차04]
 

 

 
전기화물차 장단점 - 전기트럭 디젤트럭 비교 (구매비용, 영업용 번호판, 보험비, 할인 등)
 
1. 트럭 구매 비용
디젤트럭의 경우 구매 비용이 약 16,750,000원 발생하지만, 전기트럭(전기화물차)의 경우 구매보조금 최대 2,7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하면 13,500,000원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차종 및 옵션에 따라 비용이 수정될 수 있음.)
 
2. 취등록세
전기트럭(전기화물차)이 보조금을 받긴 하지만 전기트럭(전기화물차) 원래 가격이 높아서 취등록세가 걱정될 수 있으나, 전기트럭(전기화물차)의 경우 140만원 감면 혜택이 있음므로 이 부분 또한 디젤트럭보다 더 저렴합니다.
 
3. 영업용번호판 비용
디젤트럭의 경우 영업용 번호판(개인용달넘버) 구매를 해야 하고, 2,000만 원에서 2,500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전기트럭(전기화물차)의 경우 영업용 번호판(개인용달번호)가 무상 발급되므로, 큰 비용이 절감됩니다.
 
4. 연비
전기트럭(전기화물차)의 아쉬운 부분은 바로 충전 시간과 주행가능 거리입니다. 디젤트럭은 3~5분이면 충분히 주유가 되지만, 전기트럭(전기화물차)는 빨라도 54분이 필요하며, 이렇게 많은 시간을 들여서 충전해도 주행가능 거리가 211 km 밖에 되질 않습니다. 
 
그래도 한 가지 반가운 소식은 바로 연비 경제성입니다. 아래는 전기차 봉고3 팜플렛 내용 중 일부입니다. 연 20,000 km 정도 주행하고 경유가 1,385원, 전기세가 1kW 당 175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3년이면 500만 원, 5년이면 850만 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5. 보험비
보험비는 아시겠지만 개인별 운전경력, 사고 유무 등에 따라 산출 비용이 천차만별입니다. 심지어 온라인으로 같은 조건으로 반복적으로 조회하는 경우에도 가격이 변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는 제가 제 운전 경력 조건으로 차종만 각각 디젤트럭과 전기트럭(전기화물차)으로 조회한 결과입니다. 디젤트럭 보험료는 105만 원, 전기트럭(전기화물차) 보험료는 110만 원으로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영업용으로 보험료를 산출하면 아마 훨씬 더 큰 금액으로 산출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저희 아버지의 경우 영업용으로 보험료 견적을 받으셨는데, 400만 원 정도로 산출되었습니다. 
 
 
디젤트럭 보험료
디젤트럭 보험료
 
전기트럭 보험료
전기트럭 보험료

 

 
6. 공용주차장, 고속도로 할인
전기트럭(전기화물차)의 경우 공용주차장과 고속도로에서 할인을 받습니다. 시외 운송을 하는 경우 적지 않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7. 소음
전기트럭(전기화물차)의 경우 소음이 적습니다. 전기트럭(전기화물차)가 출현하기 전에는 디젤트럭의 소음에 대해서 단점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을 터나, 전기트럭(전기화물차)가 등장하면서 디젤트럭의 소음이 단점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확실히 저도 전기차를 몰아보니 소음이 적어서 스트레스가 덜합니다.
 
8. 기타
그 외 전기트럭(전기화물차)는 엔진오일 교체가 불필요하지만, 차량 품질 안정화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부분 등이 고려될 수 있겠습니다.
 
전기트럭(전기화물차)과 디젤트럭의 주요 고려사항을 다루어 봤습니다. 또 비교할 수 있는 많은 항목이 있을 수 있겠으나, 후기가 많지 않아서 아직 확인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전기트럭(전기화물차)을 구입하시고자 하시는데, 이러한 디젤트럭과의 장단점 비교내용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저희 아버지는 어떤 결정을 내리셨을까요? ㅎㅎ
전기화물차 구매 비용의 지원 규모가 크고, 영업용 번호판(개인용달넘버)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만으로 전기트럭(전기화물차)구매를 결심하셨습니다. 그리고 저희 아버지는 인터넷이나 스마트 기기류에 친숙하지 않으셔서 전기트럭(전기화물차) 구매 절차 및 전기 충전 카드 발급, 전기 충전 방법, 무료 전기 충전소 찾는 방법 등을 알아보는 것이 쉽지 않으신 관계로, 제가 그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도 포스팅해 볼 생각입니다.
 
그럼 전기트럭과 디젤트럭의 구매비용, 영업용 번호판, 보험료, 연비 등의 정보 검색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20.11.21 - [자동차/전기차] - 전기트럭 구매 신청 및 절차 - 전기화물차 구매 후기(지자체 연락처, 용달 번호판 발급 시간 등) [전기차02]

 

전기트럭 구매 신청 및 절차 - 전기화물차 구매 후기(지자체 연락처, 용달 번호판 발급 시간 등) [

전기트럭(전기화물차)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그런데 내가 사는 지역의 전기화물차(전기트럭) 구매 지원금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고 싶은데 어디서 확인해야 하는지, 지원 조건은 어떻게

the14thfloor.tistory.com


2021.08.05 - [자동차/전기차] - 전기트럭 충전 하는 방법- 전기화물차 충전 따라하기[전기차03]

 

전기트럭 충전 하는 방법- 전기화물차 충전 따라하기[전기차03]

전기트럭을 구매 하셨나요구매하셨나요?저희 아버지도 최근 전기트럭을 구매하셨습니다. 전기트럭 충전하는 방법을 모르셔서 전기충전소에 함께 따라가서 도와드리고 후기를 남겨봅니다. 전

the14thfloo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