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s/LS-PrePost

LS-PREPOST란?

by 14층 2018. 11. 10.
반응형


LS-PREPOST란?


LS-PREPOST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석사과정을 시작하면서 였다.

유한요소해석을 하면서 구조물에 가해지는 힘이 시간에 따라 변하게 되는, 즉 동적하중에 대한 해석을 하게 되면서 LS-PREPOST를 알게 되었다.


유한요소 해석 단계를 3단계로 나눈다면,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다.


모델링, 메시작업(Pre-processing) - 해석하고자 하는 대상을 모델링하고, 특성 정의

해석, 솔버(Analysis solver) - 유한요소의 해를 계산

포스트(Post-processing) - 계산 된 해를 시각화하여 결과를 확인 


LS-PREPOST는 여기서 모델링, 메시작업과 포스트 작업을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만든 프로그램이다.

즉, LS-PREPOST로 모델링 및 메시작업을 하고, 작업 결과를 LS-DYNA 나 ANSYS로 이동시켜 계산을 실행하고, 계산된 결과를 LS-PREPOST로 다시 가져와서 계산 된 결과를 시각화하여 확인할 수 있다.


LS-PREPOST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LSTC사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LSTC사의 LS-PREPOST페이지 링크 : http://www.lstc.com/products/ls-prepost


사이트에 들어가면 LS-PREPOST는 Free with LS-DYNA 라고 되어 있다. LS-DYNA 와 함께 라는 조건이 있고, 사이트에 공개되어 있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 있다.



영어로 되어 있으나, 편리를 위해 번역해서 다시 볼 수 있다.


LSTC사의 설명에 의한 LS-PREPOST의 설명은 아래와 같다.


"LS-PREPOST는 LS-DYNA로 무료로 제공되는 고급 선행 및 사후 처리기 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Windows, Linux 및 Mac에서 OpenGL 그래픽을 사용하여 빠른 렌더링 및 XY 플로팅을 구현합니다."


그리고 핵심 기능화 후 처리 기능, 사전 처리 기능 등이 설명 되어 있다.



본인이 생각하는 LS-PREPOST의 장점은 차지하는 용량이 작고, 가벼워서 저사양의 컴퓨터로도 원활하게 프로그램이 돌아 간다는 점이다.

그래서 LS-PREPOST를 여러개 창으로 띄워 한번에 여러개를 비교하거나, 계산을 돌리면서 한쪽에서는 다른 것 모델링하는 등의 작업을 해도 컴퓨터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


아무튼, LS-PREPOST 작업은 재밌는 점이 많다. 

동적하중이라서 더 흥미 진진한 것 같다.


이후에는 LS-PREPOST 설치와 간단한 예제를 포스팅할 계획이다.


반응형

'Programs > LS-PrePo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LS-PREPOST 무료 설치하기  (0) 2018.11.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