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오류해결

USB, 외장하드 안전 제거, '이 장치는 현재 사용 중입니다'해결

by 14층 2018. 11. 14.
반응형

USB, 외장하드 안전 제거, '이 장치는 현재 사용 중입니다'해결


USB 및 외장하드 사용 시 PC 에서 할일을 다마치고 '꺼내기'를 하면 

정상적인 경우 '하드웨어 안전제거'라는 알림과 함께, 해당 USB 및 외장하드를 분리해도 된다는 창이 뜬다.


그러나, PC 해서 아직 USB 의 파일을 가지고 어떠한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라면, 

'이 장치는 현재 사용 중입니다.'라는 경고와 함께 관련 된 프로그램 및 창을 닫은 후에 다시 시도하라고 한다.


외장하드를 구입하기 전까지 일반 USB 를 사용할 때에는, 이러한 경고창을 무시하고 그냥 뽑았다.

그러나 외장하드를 구입하고 나서는, 외장하드 내의 파일 보호를 위해 이러한 경고창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USB 혹은 외장하드는, PC 와 연결되어 어떠한 작업중에 있을 때 갑자기 전원이 차단 되는 경우 데이터를 못쓰게 되는 경우가 발생 하곤 한다.

실제로 외장하드 복구 서비스를 하는 곳에서도, 외장하드 문제의 많은 원인이 갑작스러운 전원의 차단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이터 문제 발생 시 외장하드 복구 서비스를 이용하여 데이터가 복구되면 그래도 다행이지만, 

복구가 되지 않을 시, 소중한 데이터가 날아가고, 데이터가 복구 된다고 해도, 적지않은 비용을 감수 해야 한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하드웨어는 안전하게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하드웨어를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 과 같이


오른쪽 하단의 '^' 마크를 눌러서 USB 모양의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후, 

원하는 UBS 의 '꺼내기'를 눌러서 하드웨어 안전제거 알림이 뜨면 해당 USB를 분리하면 된다.


그러나, 하드웨어 안전제거 알림이 뜨지 않고, '이 장치는 현재 사용 중입니다.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또는 창을 모두 닫은 후 다시 시도하십시오'라는 경고창이 뜰 경우 USB 의 파일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하고 다시 시도 해야 한다.


오늘 포스팅은 그러한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 했는데도, 해당 경고 창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 대한 포스팅 이다.


알약 및 검사 프로그램 종료


1) 알약 및 검사 프로그램이 USB 를 검사하고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라는 경고창이 뜰 수 있다.



2) 오른쪽 하단의 '^' 마크 아이콘을 눌러서 알약 아이콘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알약 종료'를 해 준다.



3) 알약 이외의 다른 검사 프로그램도 의심이 된다면, 종료 해주고, 다시 하드웨어 꺼내기를 시도해본다.

   아래와 같이 '하드웨어 안전 제거' 알림이 뜬다.



컴퓨터에 있는 프로그램 종류가 다르므로 위의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될 수도 있다.

그러한 경우 다른 블로그를 참고 하여 주시길 바라며, 그래도 해결이 안되면 그냥 PC 를 종료 후 제거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이번에는 위와 같이 알약 및 검사 프로그램을 종료하는 방법으로 USB, 외장하드를 안전제거하는 방법을 알아 봤다.


이제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라는 문구를 무시하지 말고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외장하드를 보호하여 소중한 데이터를 잘 보호하시길.


만약 이렇게 해결이 안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하길 바란다.


USB, 외장하드 안전 제거, '프로그램이 '볼륨' 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해당 장치를 중지할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이후 또 발견되는 방법이 있으면 하나씩 해당 포스팅에 추가해보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