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s/머신러닝

파이썬이란? 파이썬[Python] 설치하기

by 14층 2019. 4. 8.
반응형

 최근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면서 관련 교육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에 구글에서 오픈 소스로 공개한 텐서플로우(Tensorflow) 프로그램이 일반인도 딥러닝 및 머신러닝 분야를 사용하기 쉽도록 한 것이 기폭제가 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이 텐서플로우에서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Python)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합니다. 맥(Mac) 에서 파이썬(Python)을 설치하고자 하시는 분도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 대표사진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벚꽃이 엊그제 피기 시작한 것 같은데 벌써 지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감상하지 못했는데 내일이라도 벚꽃 아래에서 5분 정도는 머물며 감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IOT(Internet of Thing)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인공지능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들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분야에 대한 교육 수요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 분야는 하나의 특정 분야에 갇혀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넓은 산업 분야에 접목될 수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자 한다면 '알아야 하는 학문' 분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습니다.

 

 이러한 머신러닝을 배우기에 앞서 그 기초가 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파이썬(Python)에 대하여 알아보자 합니다. 사실 이미 파이썬(Python) 강좌도 온라인에서 볼 수 있는 곳이 많은데, 제가 글을 따로 올리는 이유는 다른 곳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도 있고, 알고 있는 것을 한번 정리해보고자 하는 측면도 강합니다. 아무쪼록 파이썬(Python)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해볼텐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파이썬(Python)이란?

 구글의 위키백과에 의하면 파이썬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파이썬이라는 이름이 제작자가 좋아하는 코미디에서 따온 이름이라는 부분이 재미있습니다. 아울러 개방형, 공동체 기반 개발 모델이라는 점이 반갑습니다.

 

  • 파이썬[1](영어: Python)은 1991년[2] 프로그래머인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3]이 발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로, 플랫폼 독립적이며 인터프리터식, 객체지향적, 동적 타이핑(dynamically typed) 대화형 언어이다. 파이썬이라는 이름은 귀도가 좋아하는 코미디 〈Monty Python's Flying Circus〉에서 따온 것이다.
  • 파이썬은 비영리의 파이썬 소프트웨어 재단이 관리하는 개방형, 공동체 기반 개발 모델을 가지고 있다. C언어로 구현된 C파이썬 구현이 사실상의 표준이다.

 구글의 위키백과에서는 아래의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고, 라이브러리가 풍부하여 여러 연구기관 및 산업계에서 이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것이 파이썬을 배워야 할 이유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파이썬은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다. 동적 타이핑(dynamic typing)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펄 및 루비와 자주 비교된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쓸 수 있고, 라이브러리(모듈)가 풍부하여, 대학을 비롯한 여러 교육 기관, 연구 기관 및 산업계에서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또 파이썬은 순수한 프로그램 언어로서의 기능 외에도 다른 언어로 쓰인 모듈들을 연결하는 풀 언어(glue language)로써 자주 이용된다. 실제 파이썬은 많은 상용 응용 프로그램에서 스크립트 언어로 채용되고 있다. 도움말 문서도 정리가 잘 되어 있으며, 유니코드 문자열을 지원해서 다양한 언어의 문자 처리에도 능하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

 1. 먼저 내 컴퓨터가 32비트 인지 64비트인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내 PC'의 '시스템 속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8/10/17 - [IT/Windows] - 내 컴퓨터 사양(성능) 확인하기 - Windows 10

 

내 컴퓨터 사양(성능) 확인하기 - Windows 10

내 컴퓨터 사양(성능) 확인하기 - Windows 10 Windows 버전을 다양하게 사용하다 보면, 사용하고자 하는 Windows 기능이 어디에서 실행가능한지 한참을 찾을 때가 있다. 그러다가 정 안되면 검색엔진에서 '~~하는..

the14thfloor.tistory.com

 

2. 파이썬(Python) 공식 홈페이지로 가서 다운도르 받습니다. 파이썬은 오픈 소스이므로 무료이니 안심하시고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홈페이지로 이동하겠습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Download Python

The official home of the Python Programming Language

www.python.org

3. 위의 파이썬(Python) 공식 홈페이지 다운로드 웹사이트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버전 별로 바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버전은 최신 버전보다는 조금 지난 버전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2019년 4월)을 기준으로 한다면 3.6.8 버전을 추천드립니다. 최신 버전에는 라이브러리 업데이트가 적용이 안되어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하시는 버전에 'Download'를 클릭합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3

4. 'Download'를 클릭하면 해당 버전에 대한 설명이 먼저 나올 것입니다. 읽어 보셔도 좋습니다. 화면을 내려보시면 아래와 같이 PC의 운영 시스템에 따라 맞는 버전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MAC 을 위한 버전도 있고 Windows를 위한 버전도 있습니다. 저는 64bit 이므로 'Windows x86-64 executable installer'를 클릭하고 '실행'을 클릭합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4-1
파이썬(Python) 설치하기4-2

5. 이제 아래와 같이 파이썬(Python)설치가 시작됩니다. 먼저 'Add Python 3.6 to PATH'를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Install Now를 클릭하면 그냥 자동으로 모두 설치되지만, 저는 'Customize installation'을 선택해서 설치 옵션을 조정해보겠습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5

6. 아래와 같이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문서 파일과, 파이썬 페키지, tkinter와 IDLE 개발 환경, 스탠더드 라이브러리, 런처 등 설치 옵션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합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6

7. 그리고 추가적인 설치 옵션을 선택하고 설치 위치를 정한 뒤, 'Install'을 클릭하면 설치가 시작 됩니다. 저는 'Install for all users'와 'Precompile standard library'를 추가했습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7

8. 그리고 'Disable path length limit'를 클릭하여 긴 경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해 줍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8

9. 파이썬(Python)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온라인 튜토리얼 및 documentation을 확인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파이썬(Python) 설치하기9

10. 파이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작'을 클릭하고 최근 추가한 앱에 도면 IDLE(Python)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클릭해보겠습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9

 

11. 아래와 같이 파이썬 Shell 이 실행됩니다. 여기서 'print('Hello')'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렀을 때 아래와 같이 'Hello'가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11

 이렇게 파이썬(Python)은 간단하게 설치가 될 수 있습니다. 부디 Windows 사용자분이나, 맥(Mac) 사용자분이나 모두 정상적으로 파이썬(Python)을 설치 하셨길 바라며, 다음에는 머신러닝과 관련한 텐서 플로우(Tensor flow) 설치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파이썬(Python) 설치하기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