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s/머신러닝

텐서플로우(Tensorflow) 설치하기 -파이썬(Python)

by 14층 2019. 4. 9.
반응형

 불과 몇 년 전부터 4차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등에 대한 분야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관련 파이썬(Python) 강좌, 텐서플로우(Tensorflow) 강좌 등 해당 분야에 대한 교육도 접하기 쉽게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2015년 구글에서 오픈 소스로 공개한 텐서플로우(Tensorflow)가 크게 한몫했는데요, 오늘은 이 텐서플로우(Tensorflow)란 무엇인지, 그리고 텐서플로우(Tensorflow)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드립니다. 텐서플로우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 드리니 참고하세요.

텐서플로우 설치 대표사진텐서플로우 설치 대표사진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기온이 딱 좋은 요즘입니다. 이 기온이 오랫동안 가면 좋겠습니다. 딱 덥지도 않고 좋습니다.


 몇 년 전부터 4차 산업혁명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지금은 IOT부터 AI 등의 기술이 접목된 상품들을 일상생활에서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의 각 분야에서도 이러한 기술을 접목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와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도 4차 산업혁명에 맞추어 이러한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 러닝 등의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고 활용하기 위하여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공부한 내용을 부분적으로 포스팅하여 공부한 내용을 스스로 정리도 해보고, 텐서플로우 및 머신러닝 강좌까지는 아니더라도 간단한 내용을 기록하여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에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텐서 플로우(Tensorflow)에 관한 내용입니다. 텐서플로우란 무엇인지, 설치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텐서플로우(Tensorflow)란?

 

 나무위키 백과사전에서는 텐서플로우(Tensorflow)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텐서플로우는 구글에 의하여 개발되었으며 오픈 소스(무료)입니다. 그리고 파이썬(Python)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요
구글이 2011년에 개발을 시작하여 2015년에 오픈 소스로 공개한 기계학습 라이브러리.
딥러닝과 기계학습 분야를 일반인들도 사용하기 쉽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2016년 알파고와 함께 한국에서도 관심이 높아진 추세이며 관련 컨퍼런스들이 개최되고 있다.하이 레벨 프로그래밍 언어로 알려진 Python을 활용하여 연산처리를 작성할 수 있다. 다른 언어들도 대부분 지원하지만 Python 관련 자료가 가장 많다. 때문에 공개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텐서플로우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데이터 플로우 그래프(Data flow graphs)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Python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GPU/CPU 모드 모두 사용가능하며, 데이터/모델 병렬화 등이 주요 특징입니다.

 

•특징
- 데이터 플로우 그래프를 통한 풍부한 표현력
- 아이디어 테스트에서 서비스 단계까지 이용 가능
- 계산 구조와 목표 함수만 정의하면 자동으로 미분 계산을 처리
- Python, C++, Go, Java, R[2]을 지원하며, SWIG를 통해 다양한 언어 지원 가능
- 코드 수정 없이 CPU/GPU 모드로 동작[편집] 공개된 버전은 일반 버전과 GPU 가속 버전 두 가지이다. 일반 버전은 어떤 컴퓨터에서든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텐서플로우(Tensorflow) 설치하기

 

 1. 먼저 Microsoft Visual C++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컴퓨터 사양에 맞는 것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x86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설치하셔도 됩니다. 업로드 용량 제한 관계로 분할 압축되어 있습니다.


Microsoft Visual C++ down load link

 

vc_redist.x86.vol1.egg

vc_redist.x86.vol2.egg

 

2. 사양에 맞는 Microsoft Visual C++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가 진행됩니다. '동의함'에 체크하고, '설치'를 클릭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2텐서플로우 설치하기2

 

3. 설치가 완료되면 '닫기'를 클릭하여 설치창을 닫습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3텐서플로우 설치하기3

 

4. 다음으로 윈도우의 긴 경로 사용 설정을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검색'을 클릭한 뒤, 'pdedit.msc'를 검색하여 '그룹 정책 편집' 창을 엽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4텐서플로우 설치하기4

 

5. 그룹 정책 편집이 나오지 않는다면, 검색창에 '그룹 정책'이라고 입력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5텐서플로우 설치하기5

 

6. 아래와 같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열리면 왼쪽 파일 탐색창에서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파일 시스템' 폴더를 찾아서 클릭하고, 오른쪽 창에서 'Win32 긴 경로 사용'을 클릭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6텐서플로우 설치하기6

7. '사용'을 클릭하고, '적용', '확인'을 클릭하면 긴 경로 설정 단계가 끝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7텐서플로우 설치하기7

 

8. 다음으로 파이썬(Python)을 설치 합니다. 파이썬 설치는 간단하나 사진이 많은 관계로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04/08 - [Programs/머신러닝] - 파이썬이란? 파이썬[Python] 설치하기

 

9. 다음으로 '시작'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검색'을 클릭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하므로 아무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9텐서플로우 설치하기9

 

10. 다음으로 'pip3 install -U pip virtualenv'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0텐서플로우 설치하기10

 

11. 아래와 같이 빨간색으로 'Could not install packages due to an EnvironmentError'로 시작하는 경고 메세지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실 필요 없습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1텐서플로우 설치하기11

 

12. 위에서 입력한 'pip3 install -U pip virtualenv'을 한번 더 입력하면 다음 단계로 진행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2텐서플로우 설치하기12

 

13. 그리고 'virtualenv --system-site-packages -p python ./python'을 입력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3텐서플로우 설치하기13

 

14. 그리고 '.\python\Scripts\activate'를 입력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4텐서플로우 설치하기14

 

15. 아래와 같이 입력란 앞에 '(python)'이 붙으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5텐서플로우 설치하기15

 

16.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계속해서 'pip install --upgrade pip'를 입력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6텐서플로우 설치하기16

 

17. 그리고 'pip install tensorflow'를 입력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7텐서플로우 설치하기17

 

18. 생각보다 긴 시간을 기다리는 단계입니다. 안된다고 생각하시고 끄시면 곤란합니다. 잠시 다른 일 좀 하고 오시면 다음 명령을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pip install jupyter'를 입력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8텐서플로우 설치하기18

 

19. 이제 마지막 명령입니다. 'jupyter notebook'을 입력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19텐서플로우 설치하기19

 

20. 이제 아래와 같이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앱을 선택하세요'라는 창이 나옵니다. 사용할 앱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20텐서플로우 설치하기20

21. 그리고 드디어 아래와 같이 텐서플로우의 jupyter notebook이 실행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새로운 작업을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New'를 클릭, 'Python'을 클릭하면 새로운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21텐서플로우 설치하기21

 

 텐서플로우(Tensorflow) 설치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했지만 부디 정상적으로 설치 되셨길 바랍니다. 만약 텐서플로우 설치가 잘 안되거나, 프로그램 설치를 하지 않고 텐서플로우를 실행하고 싶으시다면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할 필요 없이 온라인에서 바로 텐서플로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온라인 텐서플로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텐서플로우

 

 그럼 즐거운 텐서플로우 되시길 바라며, 오늘의 텐서플로우(Tensorflow)설치하기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9/04/08 - [Programs/머신러닝] - 파이썬이란? 파이썬[Python] 설치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