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등록 방법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거 각각의 블로그는
각 블로그를 지원하는 검색 엔진에서 검색 노출이 잘 되도록 시스템화 되어있다.
검색 엔진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검색 결과를 블로그 출신을 따지지 말고 양질 및 정확도 등의 기준으로만 리스트 해주면 참 좋겠는데,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검색 엔진도 어쩔 수 없이 자기 그룹을 먼저 챙긴다.
언젠가는 블로그 출신을 막론하고 양질만을 고려하여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날이 오려나?
그게 사용자가 원하는 바이니까 검색엔진도 결국 그 길을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아무튼, 그게 지금은 아니니까, 검색엔진 입맛대로 따라줘야 한다.
각각의 검색 엔진은 그래도 보다 많은 데이터를 확보 해야 하니
어쨌든 다른 출신의 블로그도 등록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뒀다.
오늘은 그중에 하나인 1.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2. 등록 전 후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등록 전후 비교 포스팅 바로 가기 : https://the14thfloor.tistory.com/31?category=814310
1.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네이버에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를 검색하고, 해당 링크를 클릭 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 해도 된다.
https://webmastertool.naver.com/
그러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온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있는데,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로그인에서 로그인을 하고,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을 해서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를 추가 할 수 있는데,
원하는 블로그 주소를 복사하여 사이트 추가 란에 붙여 넣는다.
그리고 '추가'를 누르면, 끝이나면 좋겠지만, 아직 몇 단계가 더 남았다.
해당 블로그를 소유하고 있는지 확인 하는 단계이다.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는 방법에는 두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 하는 방법이 있고, 사이트 소유 확인을 안하고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을 안하면 비교적 검색 노출이 잘 안될 것 같으니,
위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소유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
두 가지 방법 중에서는 더 쉬운 방법인 후자를 선택했다.(두 가지 방법을 비교해보니 아래 과정이 더 짧다)
자 그럼, 두 번째 방법인 'HTML 태그' 에 체크하고, '[메타태그] : ' 이하 내용을 복사한다.
*HTML 태그란? - 메타태그는 웹페이지 제목, 요약, 내용 등 어떤 페이지인지 특징을 숨겨놓은 정보를 말한다.
그리고 인터넷 새창을 연다.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페이지는 유지 한다.)
인터넷 새창을 열고 티스토리에 로그인 하여 '블로그 관리' 에서 '스킨 편집'을 클릭 한다.
티스토리 링크 : https://www.tistory.com/
그러면 아래와 같은 스킨 편집을 위한 새창이 생성 된다.
여기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HTML 편집'을 클릭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HTML 을 편집할 수 있는 창이 연결 되는데,
이 때 <head> 아래에 아까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 한다.
아래는 붙여넣기를 완료한 이미지이다.
붙여넣기를 완료하고 '저장'을 클릭한다.
그리고 아까 전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돌아 간다.
아래와 같이 자동등록 방지를 위한 보안 절차를 위해 이미지에서 보이는 글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소유한 사이트 검색 노출을 보장하지 않으며, 노출 영역은 로직에 의해 결정 된다고 알려준다.
'확인'을 클릭 한다.
드디어, 완료 되었다. 아래와 같이 사이트가 추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2. 결과 비교.
우선 사이트가 잘 등록 되어서 검색 엔진이 잘 확인하는지 체크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에서 오른쪽 상단의 '사이트 간단 체크' 를 클릭 한다.
해당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 한다.
보안절차를 진행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결과를 보여준다.
사이트 정상 접속 여부, 검색 로봇 사이트 접근 여부, 로봇 메타 태그 여부, 제목/설명 등 확인 여부를 알 수 있다.
자 그럼, 네이버 검색엔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기 전 유입경로 통계는 아래와 같다.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바로 전에, 확인 해보니, '다음'에서 22회 유입 되는 동안, '네이버'에서는 5회 유입 되었다.
이날은 그나마 네이버 유입이 조금 높은 편이다. 이전까지는 일일 별로 네이버 유입이 없거나 1~2회 있었다.
그리고 네이버 노출로 인한 방문자 증가가 있는지 확인해 보기위해 방문자 수를 확인 했다.
아래는 네이버 검색 엔진 등록 전 방문자 통계이다.
일주일 간의 평균 방문자 수는 26명, 일주일 간의 총 방문자 수는 208명이다.
네이버 등록 후 노출 결과는 1~3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지난 후에 일주일 간의 데이터를 가지고 결과를 비교해 보겠다.
과연, 얼마나 늘어 날까?
물론 해당 블로그가 만들어 진지 한달도 안되었기 때문에,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기는 어렵겠지만,
의미 있는 정보를 전달 해 줄 것으로 생각 된다. 조금 기다려 본 뒤에 결과를 비교해 보겠다.
등록 전후 비교 포스팅 바로 가기 : https://the14thfloor.tistory.com/31?category=814310
'블로그 >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적용 방법과 결과 (0) | 2018.10.21 |
---|---|
블로그 불펌방지 기능 사용하기 (0) | 2018.10.19 |
네이버 유입 상승, RSS 제출 하기 (0) | 2018.10.16 |
모바일로 티스토리 글 수정하기 (2) | 2018.09.26 |
티스토리 초대장 받는 비법. 모바일로 가능. 센치한 개발자님 감사합니다. (2) | 2018.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