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블로그배우기

[마케팅 책추천]친절한 세인씨의 마케팅 비밀 과외 블로그 투잡 됩니다

by 14층 2019. 2. 3.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까지, 개정을 만든 것은 시간이 조금 지났지만,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지는 4개월 정도가 지났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에너지를 쏟게 되니 그만큼 블로그에 애정이 생깁니다. 저에게도 블로거로서의 정체성이 생기고 있습니다. 


 '일단 한번 해보자'라는 식으로 시작한 블로그라 시험적인 부분도 많았고, 좀 더 깊게 생각하지 못한 부분도 많았습니다. 블로그가 조금씩 산으로 가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됩니다. 그래서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을 확인하고, 재조정하기 위하여 책을 들었습니다. 이번에 선택한 책은 '친절한 세인씨의 마케팅 비밀 과외 블로그 투잡 됩니다.'입니다. 



 '억대 연봉 부럽지 않는 블로그 만들기!'라고 적혀 있는 문구가 눈길을 끕니다. 책 표지를 장식하고 계신 젊은 여성분께서 저자입니다. 젊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성취를 이루신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블로그를 어떤 방향으로 운영해야 할지 아직 방향이 잡히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의 5년 뒤, 10년 뒤가 그려지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이렇게 책을 통하여 그 분야에 전문가가 되신 분들, 쉽게 말하면 그 분야에 '감을 잡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감 냄새라도 맡으면 살짝 감이 올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어 보니, 감 냄새를 맡은 정도를 지나서, 완전하게는 아니지만, 감이 잡힐 듯 말 듯합니다. 이제 감을 잡느냐 마느냐는 이 책을 통해 나에게 던져진 질문들에 얼마나 성실하게 답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 같습니다. 


2018/09/10 - [블로그/블로그배우기] - 돈 버는 실전 마케팅 - 도서 리뷰

2018/09/13 - [블로그/블로그배우기] - 영어 몰라도 돈버는 영어블로그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기-도서리뷰

2019/02/02 - [직장인/업무스킬] - [자기개발 책추천]시간관리를 넘어서 인생방향관리 플래너 - 프랭클린 플래너 잘 쓰는 법



책 정보


저자 : 박세인


출간일 : 2017년 7월 25일


쪽수 : 246쪽


도서 할인 구매처 링크 : https://coupa.ng/bgx9mj


목차 :

Prologue 

친절한 세인씨의 브랜드 스토리 

사람을 모으고 유지하는 방법 

오프라인 세일즈 비법 

소셜 계정 영업 전략 

공동구매 마케팅에서 배운 소셜 마케팅 전략 


챕터 1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나만의 소셜 브랜드 찾기 

왜 소셜 브랜드인가? 

빵빵한 월급 통장과 내 맘대로 출퇴근 

이제는 내가 갑이다 

내가 가는 곳이 바로 나의 오피스, 바로바로 실현하는 꿈 

소셜 블로거에게 정년퇴직이란 없다 

세상에 도움이 되는 삶, 나도 누군가의 워너비가 될 수 있다 

자신이 브랜드인 사람은 명함이 필요 없다 


이름값 하는 소셜 브랜드 만들기 

나의 특징이 드러나는 닉네임을 찾아라! 

《친절한 세인씨의 TIP》 소셜 브랜드 네이밍 체크 항목 

확실한 목표가 들어 있는 나만의 키워드를 찾아라! 

《친절한 세인씨의 TIP》 소셜 브랜드 키워드를 정할 때의 유의사항 

《블로그 성공 사례》 브랜드 키워드 관리 


챕터 2 사람들이 몰려드는 블로그 스킬 

블로그, 제대로 알고 하면 금 따는 블로거 된다 

블로그라는 소셜 세상 속에 나를 표현하다 

라이벌의 소셜 브랜드를 파악하라! 

나와 같은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파워 있는 블로그를 찾자! 

관련 키워드로 상위 노출된 블로그를 염탐하라! 

《친절한 세인씨의 TIP》 검색엔진 최적화 

벤치마킹 보고서를 작성하라! 


막강 블로그 꾸미기로 효과적인 ‘소셜 커리어 이력서’ 만들기 

카테고리 설정하기 

레이아웃 설정하기 

다양한 위젯 만들기 

리모컨으로 쓱쓱 싹싹 블로그 디자인 바꾸기 

브랜드 컬러 지정하기 

스킨 배경 설정하기 

타이틀 디자인하기 

《블로그 성공 사례》 타이틀 직접 등록을 통한 소셜 광고창 활용 

네이버 메뉴 디자인하기 

블로그 메뉴 디자인하기 

전체 박스, 구성 박스, 그룹 박스 디자인하기 

포스트 스타일 만들기 

퍼스나콘 설정하기 

프로필, RSS/로고, 위젯 설정하기 

눈에 띄는 블로그 초기화면, 프롤로그 설정하기 

《블로그 성공 사례》 블로그 꾸미기 


챕터 3 억대 연봉 부럽지 않은 블로그 만들기 

브랜드 UP 시키고 나를 찾아오게 만드는 키워드 관리 

연관 검색어 활용하기 

카테고리별 일간 검색어 활용하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활용하기 

사용자 그룹별 인기검색어 활용하기 

핫토픽 키워드 이용하기 

자동완성어 기능 활용하기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을 통한 키워드 분석 

《친절한 세인씨의 TIP》 블로그 명함 

키워드 땅 따먹기 

《블로그 성공 사례》 키워드 활용 

검색엔진최적화(S.E.O)로 블로그 수익 내기 

검색엔진최적화 바로 알면 쉽다 

《친절한 세인씨의 TIP》 블로그 마케팅 정책 변경 사항 

블로그의 변하지 않는 진리, 블로그 운영 원칙 

블로그 이용 제한 유형 및 원인 규명을 통한 리스크 관리 

파워블로거를 따라잡는 아주 간단한 방법 

블로그 활동성 지수 높이기 

블로그 인기도 지수 높이기 

포스트 주목도 지수 높이기 

포스트 인기도 지수 높이기 

《블로그 성공 사례》 포스트 인기도를 높이는 이벤트 활용 

《친절한 세인씨의 TIP》 뜯어보는 파워 블로그 글쓰기 


챕터 4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소셜 콘텐츠의 제작과 활용 

360° 마케팅을 위한 킬러 콘텐츠 만들기 

스마트폰으로 매력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만들기 

간단한 PC 프로그램으로 매력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만들기 

《친절한 세인씨의 TIP》 Vimeo 뮤직 스토어 무료 음원 검색 예시 

《친절한 세인씨의 TIP》 무비메이커로 1분 만에 멋진 테마 영상 만들기 

나만의 팟캐스트 방송 콘텐츠 만들기 

사방팔방에 블로그 소셜 콘텐츠 뿌리기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네이버 카페로 보내기 

SNS 계정으로 글 보내기 

실시간 채팅 메신저로 포스트 전송하기 

카카오 스토리 및 대표 커뮤니티에 콘텐츠 전송하기 

지식 iN 서비스를 통한 정보 전달 

《블로그 성공 사례》 네이버 밴드(모바일 커뮤니티) 활용 

《블로그 성공 사례》 파워지식인 활용 


챕터 5 친절한 세인씨만 아는 바이럴 마케팅 비밀노트 

숏 URL로 깔끔하게 계정 관리하기 

유튜브 영상 검색엔진최적화(SEO) 하기 

페이스북(SNS) 파워 유저되기 


Epilogue



책 감상

▶친절한 세인씨의 브랜드 스토리

사람을 모으고 유지하는 방법

1) 혼자 시간을 보내는 사람(잉여 인간)을 노려라!

시간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내게 할애할 시간이 많다는 뜻! 소셜 계정에 자주 로그인되어 있는 친구와 적극적으로 교류하다 보면 내 글에 즉각 반응할 수 있는 사람이 늘어나 계정이 활성화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타깃이 흥미 있어 하는 모임 주제를 선정하라!

내가 공략할 타깃이 공감할 만한 콘텐츠를 꾸준히 작성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비슷한 연령층이 주변에 모이게 됩니다.

3) 지속적인 후기 노출로 모임의 지속성과 재미를 알려라!

꾸준한 포스트로 살아있는 계정임을 알리고 캐릭터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계정의 이미지를 형성해 갑니다.

4) 호스트는 어떤 그룹에도 끼지 말고 중립을 유지하라!

특정 그룹이나 개인과의 관계를 너무 과도하게 노출할 경우, 새로운 친구가 다가가는 것에 부담감을 느끼게 되므로, 계정 안의 이미지는 늘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는 '오픈 마인드'를 유지해야 합니다.

5) 모임에서 모든 멤버들과 일대일로 대화하는 시간을 갖고, 호스트와의 인간적인 관계를 구축해 '나'를 보러 오도록 만들라!

블로그 이웃, 페이스북 친구 등 각 유저 간의 일대일 댓글 소통, 메시지 소통 등으로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해서 하나둘씩 친한 사람을 늘려갑니다.


······

오프라인 세일즈 비법

1) 팔려고 하지 마라!

저는 가게에 온 손님에게 물건을 팔기 이전에 인사를 건네고 차를 권하면서 제 소개를 간단하게 한 뒤 고객이 자유롭게 상품을 구경하도록 했습니다. 구매에 대한 압박감이 사라지자, 고객들은 편안하게 쇼핑을 즐겼고, 저에게 자신에 대한 얘기를 했는데요, 이것이 계기가 되어 자연스럽게 저희 매장을 다시 방문하는 고객이 늘어났고, 방문이 잦아질수록 고객들이 친구가 되어갔습니다. 소셜 마케팅도 이와 마찬가지 입니다. 상품을 파는 데만 급급해하지 않고, 내 순수함을 먼저 어필한 후 진정성 있게 다가간다면 상대방도 자연스레 마음의 문을 열게 됩니다.

2) 친구처럼 소개하라!

정보 제공자가 정보 수용자에게 내려주는 일방적이고 수직적인 정보보다는, 지인이나 친구가 친근하게 일상생활 팁을 제공하듯이 수평적인 정보를 제공하다 보면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고 내가 알리고자 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직접 사용한 후기를 이야기하라!

제가 가장 잘 팔았던 구두는 바로 제가 신고 있는 구두였는데요. 자신이 직접 사용해 보거나 체험한 뒤의 생생한 후기보다 더 좋은 판매 수단은 없습니다. 거짓이 없는 참된 정보 전달만이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결코 잊지 마세요. 소셜 마케팅 역시 '남들이 그러더라고요~'라는 것보다는 내 직접 경험을 통한 후기와 내가 나온 현장 사진이 노출된다면 사람들에게 더욱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4) 내가 믿는 상품에 대해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팔아라!

하이힐을 잘 신지 못하고 발의 편안함에 유독 민감했던 저는 고객들에게 샘플 신발을 모두 신어보고 골랐던 저의 상품 결정 방법에 대한 에피소드를 들려주면서 제가 파는 구두에 대해 자신감 있게 세일즈 할 수 있었는데요. 신발을 사 간 손님들도 발이 편하다며 같은 신발을 컬러별로 여러 켤레 재구매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믿는 상품은 그만큼 적극적으로 소개할 수 있지만, 본인 스스로가 믿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소개하다 보면 진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한 번 올린 포스트는 평생 간다는 생각을 가지고, 내 계정에 소신 있는 글, 양심적인 글을 분별해서 올려야 하며, 올린 글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5) 내가 아닌 남이 나를 소개하게 하라!

제 단골 고객들은 하루가 멀다 하고 친구들을 데려와서 저를 자신의 '친구'라며 소개시켜 주었습니다. 덕분에 별다른 광고비 지출 없이 도 가게가 운영 될 수 있었죠. 


소셜 계정 영업 전략

1) 오피니언 리더를 공략하라!

2) 고객(단골)이 될 사람은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수치에 따라 움직여라!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사람을 판단하다 보면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들어와 글을 남겨도 티가 팍팍 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소극적이고 소통이 없는 듯 보이던 사람이지만 내 글이 업데이트되면 항상 가장 먼저 달려와 조용히 '좋아요'와 '공감'을 누르고 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꾸준히 내 소셜 계정을 찾는 사람의 리스트를 검토해 보는 것도 내 팬층을 관리하는 노하우 입니다.

3) 벤치마킹 대상을 찾아라!


공동구매 마케팅에서 배운 소셜 마케팅 전략

1) 선활동 후판매 전략을 세워라!

관계를 구축을 먼저 한 다음, 내 말에 적극적으로 귀 기울여 줄 수 있는 팬층이 형성되면 그때 사진이 하고 싶은 말을 해야 합니다.

2) 신상을 정확히 밝혀라!

3) 고객의 입장에서 과장되지 않는 솔직한 리뷰를 작성하라!

4) 컴플레인에는 정면 대응하라!

5) 즉각적인 댓글과 다이렉트 멘션@ 기능을 활용하라!

6) 사는 사람이 또 산다는 세일즈 룰을 기억하라!

7) 단골을 위한 이벤트를 기획하라!

8) 나를 찾을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어라!


- 친절한 세인씨의 마케팅 비밀 과외 블로그 투잡 됩니다, Page. 9~19 중에서 -

> 책 초반 부에서 짧고 굵게 마케팅에 관하여 저자가 생각하고, 경험한 노하우를 설명합니다. 이 부분을 읽으니 실제로 잘 파는 사람들에 대한 기억과 잘 팔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한 기억이 스쳐 지나갑니다. 이 파트에서 제시한 저자의 노하우를 내 것으로 만든다면 확실하게 마케팅의 고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한 번 읽고 스윽~ 지나 간다면 내 것으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자주 보는 수첩에 기록해둡니다. 


▶챕터 1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나만의 소셜 브랜드 찾기

소셜 브랜드 네이밍 체크 항목 

1. 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불리고 싶은가?

2. 내가 담고자 하는 메인 콘텐츠의 주제가 포함되어 있는가?

3. 타인의 닉네임과 중복되지 않으며, 독창성을 지니고 있는가?

4. 10년 뒤에도 같은 이름을 유지할 수 있는가?

5. 나만의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가? 


······ 

중복되는 닉네임을 사전에 방지하려면 검색엔진에서 자신이 쓰고자하는 소셜 닉네임을 검색해 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필터링 되어 나타나는 동일 닉네임 사용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 홈(http://section.blog.naver.com)에 가시면 중복 별명, 블로그 이름 검색이 가능합니다.

······

소셜 브랜드 키워드를 정할 때의 유의사항

1. 꾸준한 활동이 가능한 분야인가? (지속성)

2. 자신이 잘 아는 분야인가? (전문성)

3. 시장성이 있는 분야인가? (대중성)

4. 나만의 스토리를 펼칠 수 있는 분야인가? (참신성)

5. 가치 있는 분야인가? (공익성)

- 친절한 세인씨의 마케팅 비밀 과외 블로그 투잡 됩니다, Page.41,47 중에서 -


>챕터 1에서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꼭 거쳐야 하는 고민에 대한 도움을 줍니다. 이 챕터를 보면서 저의 닉네임을 바꿔야 하는 것은 아닌가 심각하게 고민을 해봅니다. 그리고 브랜드 키워드는 또 어떠한가 고민해보니, 포스팅 소재에 대하여 좀 더 고심하고 결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챕터 2 사람들이 몰려드는 블로그 스킬 


>네이버 블로그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책을 보고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세하게 작성되어 있고, 각각의 블로그 구성 요소를 디자인 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과 팁을 알려 줍니다. 


▶챕터 3 억대 연봉 부럽지 않은 블로그 만들기 

일 평균 방문자가 1,000명 이상이 유지되는 순간 수없이 많은 유혹을 받게 될 겁니다. 월간 이용료를 내고 아이디를 빌려주어 블로그를 임대한다거나, 블로그에 본인들이 제공해주는 사진과 글을 간단하게 포스팅해주면 소정의 원고료를 준다거나 하면서 말이죠. ······ 그런 유혹에 빠지는 순간 여러분이 그동안 잘 관리해온 소셜 커리어는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만약 위험 부담이 없는 상업적인 포스트로 돈을 벌고 싶다면, 마케팅 회사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나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을 것이 아니라, 그 회사를 직접 방문해서 사진을 찍고, 새로운 글을 작성해서 쓰는 '체험형 포스트'를 의뢰받아 포스트 하세요.······ 



검색엔진 최적화 글쓰기

1) 글 제목, 본문, 태그에 '검색 키워드'넣기 : 이 때 유의할 점은 동일한 단어라 하더라도 띄어쓰기가 다른 키워드인 경우, 서로 다른 키워드로 인식하기 때문에 통일감 있는 동일 키워드를 글 제목, 본문, 태그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2) 글 제목은 짧고 간결하게 25자 이내로 작성할 것

3) 본문에서 키워드를 최소 3회 이상 반복할 것

4) 사진과 사진 사이의 문단은 5문장 이하로 작성하며, 각 문단은 소주제를 가지고 위의 사진을 설명하면 좋음. 소주제 제목은 볼드나 명암을 주어 구분할 것

5) 글은 이미지와 텍스트가 반복이 되도록 구성하고, 동영상은 포스트의 4/5, 5/5 지점에 배치할 것

6) 이미지 수는 최소 6장에서 최대 20장 이하로 할 것 : 사진 수량이 너무 적으면 방문자가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단축되어 낚기성 포스트로 인식되기 쉽고, 블로그의 콘텐츠 질이 낮다는 평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7) 복사->붙여넣기가 아닌 직접 작성한 글과 이미지로 구성할 것

8) 이미지나 동영상의 파일명을 키워드로 변경

9)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 및 트랙백 늘리기······ 


 소셜 브랜드를 가지고자 하는 사람은 타인에게 순수 블로거로 보여야 합니다. 또한 나를 지지하는 Fan층을 적극적으로 확보해야 하는데요. 사람들에게 상업성, 홍보성 블로그로 보이는 순간 나의 소셜 브랜드는 물 건너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나라는 상품보다 다른 상품이 먼저 눈에 띄게 되는 블로그라면 이미 브랜드라는 것은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내가 돋보임으로써 내가 가진 콘텐츠가 덩달아 주목받는 것!' 그것이 바로 소셜 브랜딩의 핵심입니다. 

- 친절한 세인씨의 마케팅 비밀 과외 블로그 투잡 됩니다, Page.126, 134 중에서 -


>챕터3에서는 저품질 피하는 방법, 블로그 유입 증가시키는 방법, 각종 검색어 활용하는 방법,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을 통한 키워드 분석 방법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저의 경우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을 통한 키워드 분석방법에 대한 부분을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잘 활용을 하지 못하고 월간 조회 수, 월 평균 클릭율 정도의 정보만 활용하였는데, 앞으로는 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키워드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위의 '소셜 브랜드는~~ 핵심입니다' 부분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짧은 시간 블로그를 운영해오면서 '일단 한번 해보자'는 식으로 실험적으로 해온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와 블로그에 대한 브랜딩은 온데간데없어 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글로 인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할 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좀 더 '내가 돋보임으로써 내가 가진 콘텐츠도 덩달아 주목'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챕터 4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소셜 콘텐츠의 제작과 활용 

▶챕터 5 친절한 세인씨만 아는 바이럴 마케팅 비밀노트 

>챕터 4와 5는 자신의 콘텐츠를 더욱 스마트하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어플을 소개하며, SNS를 활용한 홍보 방법도 소개합니다. 저는 이 부분은 스윽~ 보고 넘겼습니다.


◎종합 후기

 이 책은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항상 가까운 곳에 두고 오래도록 보면 좋은 책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세세한 설정에 관한 설명부터,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주의해야 하는 부분과 블로그를 좀 더 주목받게 할 수 있는 팁과 나와 블로그를 브랜딩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이 바로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블로그보다 내가 더 돋보이도록 브랜딩해야 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몇 가지 책도 읽고 인터넷으로 검색도 하면서 블로그를 키워왔는데, 나는 없고 블로그만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이 책 '친절한 세인씨의 마케팅 비밀 과외 블로그 투잡 됩니다'를 읽어 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친절한 세인씨의 마케팅 비밀 과외 블로그 투잡 됩니다.' 도서 할인 구매처 링크 : https://coupa.ng/bgx9mj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8/09/10 - [블로그/블로그배우기] - 돈 버는 실전 마케팅 - 도서 리뷰

2018/09/13 - [블로그/블로그배우기] - 영어 몰라도 돈버는 영어블로그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기-도서리뷰

2019/02/02 - [직장인/업무스킬] - [자기개발 책추천]시간관리를 넘어서 인생방향관리 플래너 - 프랭클린 플래너 잘 쓰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