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간단한 USB 포맷 방법과 FAT32 NTFS esFAT 차이점, USB 파일 저장 안되는 이유

by 14층 2019. 2. 11.
반응형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USB, 바이러스나 오류가 염려되는 USB, 장기간 포맷하지 않은 USB는 사용자의 PC의 안전과 소중한 데이터 보관을 위하여 포맷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USB에 저용량 파일은 저장이 되는데 대용량 파일은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 이럴 때는 USB를 다른 형식으로 포맷해야 합니다. 이처럼 USB 포맷이 필요한 경우 간단하게 USB를 포맷할 수 있는 방법과 USB FAT32 포맷, USB NTFS 포맷, USB esFAT 포맷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USB 포맷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기 전에, USB 포맷 형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USB 포맷 형식을 어떤 것으로 하느냐에 따라 4GB 이상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지, USB가 보다 안정적인지 결정 됩니다.

 

USB 포맷 형식 FAT32/NTFS/esFAT

 

1. USB FAT32

FAT16의 제한을 풀기 위해 만든 파일 시스템.

 

▶USB FAT32 장점

1) 윈도우 95 OSR 과 윈도우 98부터 지원됩니다.

2) NTFS 보다 단순하여 속도가 조금 더 빠릅니다.

3) 범용성이 큽니다.(윈도우 외의 음향기기 등 다른 제품에서 사용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USB FAT32 단점

1) 파일 하나의 크기가 최대 4GB까지만 지원됩니다. 즉 FAT32 형식으로 된 USB에는 4GB 이상의 파일을 담을 수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분할 압축을 하셔야 합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exFAT가 도입되었습니다.)

2) NTFS 와 같은 자동 조각 모음 기능이 불가합니다.

3) NTFS의 안정성과 보안을 따라오지 못합니다.

 

2. USB NTFS

NTFS는 New Technology File System 의 준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전 FAT 파일 시스템을 대체하였기 때문입니다. 고급 데이터 구조의 사용으로 성능 개선, 신뢰성, 추가 확장 기능을 더한 디스크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USB NTFS 장점

1) 시스템 고장과 디스크 손상을 복구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2) 16TB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USB NTFS 단점

1) 윈도우NT 기반 운영 체제는 이 파일 시스템을 이용하지만, 다른 운영 체제(음향 기기 등의 제품)에서는 지원이 안됩니다. 

 

3. USB exFAT

이동식 디스크용으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시스템으로 'FAT64'로도 불립니다. 고속의 플래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USB exFAT 장점

1) FAT32의 한계인 4GB 이상의 파일 크기를 지원하고 XP 이상에서 고용량 플래시 메모리를 쓸 수 있습니다.

 

▶USB exFAT 단점

1) 기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에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리눅스, 안드로이드, 맥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윈도우 비스타부터는 exFAT로의 부팅을 지원하지만, 부팅 속도가 매우 느리며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려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3) 파일을 읽고 쓰는 속도가 기존 FAT32나 NTFS보다 월등히 느린 편이며, 특히 작은 파일이 많을수록 그러한 현상은 두드러집니다.

 [WIKIPEDIA] 참조

 

 

USB 포맷 방법

 

 USB 포맷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 방법으로 파티션(로컬 디스크 및 하드 디스크)도 포맷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는 로컬 디스크에 적용되었으나, USB 포맷 방법도 똑같으니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따라하시면 USB를 포맷할 수 있습니다.

 

1. '내 컴퓨터'를 열고 포맷하고자 하는 드라이브에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포맷'을 클릭합니다.

 

 

2. 그리고 포맷 설정을 합니다. 4GB 이상의 파일을 저장하고 싶다면 파일 시스템을 NTFS로 지정하고, 4GB 이하의 파일만 사용해도 되니 조금 더 빠르면 좋겠다 하시면 FAT32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작'을 클릭합니다.

 

 

3.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고 경고창이 나타납니다. 데이터가 지워져도 괜찮다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4. 그리고 약간의 시간을 기다리면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5. 그리고 '닫기'를 클릭하면 USB 포맷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간단한 USB 포맷 방법과 포맷 형식인 USB FAT32, USB NTFS, USB exFAT 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제 부터는 USB에 고용량의 파일이 저장되지 않더라고 당황하지 않고 USB를 NTFS 형식으로 포맷하실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다음에는 Windows 부팅 USB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9/02/12 - [IT/Windows] -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 윈도우10 설치를 위한 Windows 10 다운로드

2019/02/13 - [IT/Windows] -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과 윈도우 10 설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