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 윈도우10 설치를 위한 Windows 10 다운로드

by 14층 2019. 2. 12.
반응형

 PC를 사용하다 보면 알 수 없는 오류로 부팅이 되지 않는다거나, 윈도우(Windows) 버전을 바꾸고 싶을 때, 장기간 윈도우 포맷을 하지 않아서 컴퓨터가 느려졌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윈도우 포맷 후 원하는 버전의 윈도우 설치를 하곤 합니다. 오늘은 이 윈도우 버전 중에서도 윈도우10(Windows 10) 설치를 하기 위해 필요한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이전에는 윈도우 ISO 파일을 이용하여 윈도우 부팅 CD를 만들어 윈도우 포맷을 할 때마다 이용하곤 했습니다. 그러다가 윈도우 부팅 USB를 만드는 것으로 발달했는데, 이것도 ISO를 이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윈도우 부팅 CD 나 USB 를 만드는 과정이 지금보다 복잡했기 때문에, 윈도우 부팅 CD 나 USB 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컴퓨터 좀 하네?'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만들기 복잡하니 빌려쓰는 일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Windows 10이 나오고 얼마 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는 사용자가 이 과정을 ISO를 이용하여 복잡하게 할 필요 없이 PC 초보자라도 아주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오늘 설명해 드리는 이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방법은 단 몇 번의 클릭만으로 윈도우 10 설치 USB를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제 곧 USB에 windows10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1.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용량이 8기가 이상 되는 USB 하나가 필요합니다. 제가 준비한 USB의 용량은 8GB입니다. 그런데 PC에 삽입하면 아래와 같이 7.26 GB로 나타납니다. 그래도 설치에 문제가 없습니다. 제가 준비한 USB에는 불필요한 파일이 있어서 USB를 포맷했습니다. 이후에 있는 윈도우 10(Windows 10) 설치 과정에서 자동으로 USB 를 포맷하는 과정이 있지만, 그래도 저는 깔끔한 것이 좋아서 포맷했습니다.

 

 참고로, USB에 보관중 이던 파일은 USB에 Windows 10 다운로드 받는 과정에서 삭제되오니, 미리 다른 곳에 복사해두시길 바랍니다.

 

USB를 포맷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19/02/11 - [IT/Windows] - 간단한 USB 포맷 방법과 FAT32 NTFS esFAT 차이점, USB 파일 저장 안되는 이유

 

 

2.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Windows 10 다운로드하는 페이지로 이동하여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해당 웹페이지 링크는 아래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osoft)사의 홈페이지에서 윈도우 10 다운로드라고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링크 :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3. 다운로드 된 파일을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Windows 10 설치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마이크로포스트(Microsoft)사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입니다. 내용에 동의하시면 '동의'를 클릭합니다.

 

 

4. 그리고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5. 그리고 언어, 에디션(윈도우 버전), 아키텍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6. 그리고 사용할 미디어를 선택합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7. 그리고 USB를 선택합니다. 이때 주의 깊게 보셔야 합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를 위해 준비한 USB를 선택하셔야 하는데, 실수로 다른 저장 장치를 선택하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참사가 일어납니다. 그러니, '내 컴퓨터'를 클릭해서 한 번 더 나의 윈도우 설치용 USB의 이름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아래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에서 해당 이동식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8. 그리고 네트워크 및 PC 성능에 따라 다르겠지만 약 15분 정도면 Windows10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이제 '마침'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설치 USB 만드는 과정이 예전의 윈도우 부팅 CD 만드는 것에 비하면 아주 드라마틱하게 간단해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생각을 잘 한 것 같습니다. 위의 내용을 보시고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드는데 어렵지 않게 성공하셨으리라 믿습니다.

 

 이제 이렇게 USB에 Windows 10 다운로드를 완료하셨으니 윈도우 포맷을 하시리라고 예언해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포맷을 통하여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9/02/11 - [IT/Windows] - 간단한 USB 포맷 방법과 FAT32 NTFS esFAT 차이점, USB 파일 저장 안되는 이유

2019/02/13 - [IT/Windows] -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과 윈도우 10 설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