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Windows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과 윈도우 10 설치

by 14층 2019. 2. 13.
반응형

 컴퓨터 및 노트북을 사용하다 보면 원인을 알 수 없는 문제로 켜지지 않는다거나, 윈도우(Windows) 버전을 변경할 때, 오랫동안 윈도우(WIndows) 포맷을 하지 않아 PC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깔끔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윈도우 포맷을 하곤 합니다. 오늘은 이 컴퓨터 포맷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드립니다. 오늘 예시에서는 윈도우 10이 설치됩니다. 노트북 포맷 방법이 궁금하신 분도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는 데스크톱의 포맷 방법과 같으니 걱정을 내려놓으시고 따라오시면 됩니다.

 

 

 제가 중/고등학생 시절 유난히 컴퓨터가 많이 고장 났습니다. 저만 그랬던 것일까요? 그 시절 컴퓨터 수리점이 많았던 것으로 보아 많은 분이 심심치 않게 컴퓨터 고장을 경험했으리라 예상됩니다. 저는 부팅이 안 되는 문제로 AS를 많이 요청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때마다 기사님께서는 복구하기 어려우니 다시 새로 깔자고 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포맷 비용을 드려야 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서는 지금도 컴퓨터 포맷을 위해 컴퓨터 전문점에 의뢰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러나 오늘 설명해 드리는 컴퓨터 포맷 방법 및 윈도우 10 설치 방법을 알게 되신다면, 이제 더 이상 전문가에게 비용을 드리며 윈도우 포맷을 하실 필요가 없게 되실 것입니다. 윈도우 포맷 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의 방법에 따라 컴퓨터 포맷이 완료된 후 인터넷 연결을 위한 랜 카드 드라이버 설치하는 방법과 CPU 드라이버, 메인보드 드라이버,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사운드 드라이버, USB 드라이버 등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9/02/19 - [IT/소프트웨어] - 3DP NET 다운로드 및 설치로 간단하게 인터넷 연결하기

2019/02/18 - [IT/소프트웨어] - 3DP Chip 다운로드 및 설치로 간단하게 CPU,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랜카드, 사운드 드라이버 설치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과 윈도우 10 설치

 

1. 컴퓨터 포맷을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 설치 USB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윈도우 설치 USB가 준비되지 않았다면, 아래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단 몇 번의 클릭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019/02/12 - [IT/Windows] -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 윈도우10 설치를 위한 Windows 10 다운로드

 

 윈도우 설치 USB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이 USB 를 데스크톱 혹은 노트북에 삽입하고, PC 재부팅을 합니다. 그리고 긴장하셔야 합니다. 아래 가장 초기 화면이 나타나고 화면 아래에 'Please press del to ~'라고 되어 있습니다. 'DEL' 키를 연타하셔서 부팅 설정을(BIOS SETTING) 활성화합니다. 대부분 'DEL' 키로 되어 있으나, PC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초기 화면을 자세히 보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2. 이제 컴퓨터 부팅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왔습니다. 만약 컴퓨터 포맷이 처음이시다면 이 화면을 보시고 감탄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컴퓨터 포맷을 처음할 때 이 BIOS SETTING 창을 보며 저도 마치 대단한 컴퓨터 전문가가 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만큼 뭔가 신기하고 복잡해 보입니다.

 

 아래 사진과 사용하고 계신 컴퓨터에 나오는 화면이 달라서 당황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해당 데스크톱 혹은 노트북의 메인보드에 설치된 BIOS에 따라서 화면이 다릅니다. 그러나 제 설명만 잘 따라오시면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당황하지 않고 'Boot Priorty'라는 단어를 찾습니다.

 

 이것은 부팅 우선순위를 정하는 옵션으로, 만약 1번으로 C 드라이브를 설정해놓는다면 컴퓨터는 부팅할 때 C 드라이브에서 부팅 시스템을 찾아서 부팅을 시도합니다. 그렇다면 이 부팅 우선순위 1번을 USB로 변경한다면 컴퓨터는 USB에서 부팅 시스템을 찾아서 부팅을 시도하지 않겠습니까?

 

이 설정만 변경하면 이제 거의 '다음'만 클릭하면 되는 수준이니 조금만 집중하시면 됩니다.

 

 오래된 시스템에서는 마우스가 지원되지 않는 것이 많습니다. 아래는 ASUS의 그리 오래되지 않는 BIOS 버전으로 마우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Boot priorty'에서 3개의 하드디스크 모양의 아이콘 모양이 있는데, 각각에 마우스를 가까이 대면 USB인지 하드디스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USB 라고 나오는 것을 드래그하여 가장 왼쪽으로 이동시키면 부팅 우선순위가 바뀝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Boot Menu'를 선택하여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3. 'Boot Menu'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부팅 가능한 시스템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 목록에서 USB 이름을 찾아서 선택합니다. 그리고 'ESC' 키를 누르거나 'EXIT'를 클릭하여 BIOS 설정 창을 빠져 나옵니다.

 

 

4. 그리고 재부팅됩니다. 윈도우 설치용 USB를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부팅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64-bit를 할지 32-bit를 할지 정하여 선택합니다.

 

 

5. 이제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들어왔습니다. 설치할 언어와 시간 및 통화 형식, 키보드 또는 입력 방법, 키보드 종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6.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7. 제품 키를 입력할 순서입니다. 제품 키를 지금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하여도 되지만, '제품 키가 없음'을 클릭하여 나중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8.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에 동의한다면 '동의함'에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9. 그리고 '사용자 지정: Windows만 설치(고급)'을 클릭합니다.

 

 

10. 앞에서 부팅 우선순위를 설정한 이후로 최대 난관입니다. 해당 데스크톱 및 노트북에 따라 드라이브 파티션 상태가 다릅니다. 원하는 파티션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때 파티션의 종류는 '주'로 된 드라이브만 Windows 설치가 가능합니다. 만약 없다면,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로 만들어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11. 이제 정말 쉬운 일만 남았습니다. 지역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예'를 클릭합니다.

 

 

12. 그리고 자판 배열을 선택합니다. Microsoft 입력기를 선택하고 '예'를 클릭합니다.

 

 

13. 두번째 키보드 레이아웃을 추가할지 물어봅니다. '건너뛰기'를 클릭합니다.

 

 

14. 네트워크에 연결하려고 합니다. 윈도우 설치가 완료되고 나서도 할 수 있으니 '지금은 건너뛰기'를 클릭합니다.

 

 

15. PC를 사용하는 사람의 이름을 정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램 중에 사용자 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웬만하면 영어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16. 그리고 개인정보 설정 선택을 합니다. 위치, 진단, 광고, 음성인식, 맞춤식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하도록 할 수 있는데, 저에게는 필요 없는 서비스이고, 컴퓨터를 느리게 할 뿐이므로 모두 '끄기' 및 '기본'으로 변경하고 '수락'을 클릭합니다.

 

 

17. 이제 컴퓨터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필요한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원하시는 대로 설정을 변경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 포맷하는 방법과 윈도우 10 설치에 대한 설명을 위하여 많은 사진이 들어갔지만, 윈도우 포맷 과정은 정말로 쉬운 작업이라는 것을 아셨을 것입니다. 이제 윈도우 설치 및 윈도우 재설치 작업은 비용을 들여 전문가를 모시지 않아도 가능하시겠죠?

 

 위의 컴퓨터 포맷 및 윈도우10 설치 과정은 데스크톱을 이용하여 진행하였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트북 포맷 방법도 같으니 노트북 포맷 시에도 따라 하시면 됩니다. 그럼 무사히 컴퓨터 포맷을 마무리하셨으리라 믿고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컴퓨터 포맷이 완료된 후 인터넷 연결을 위한 랜 카드 드라이버 설치하는 방법과 CPU 드라이버, 메인보드 드라이버,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사운드 드라이버, USB 드라이버 등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9/02/19 - [IT/소프트웨어] - 3DP NET 다운로드 및 설치로 간단하게 인터넷 연결하기

2019/02/18 - [IT/소프트웨어] - 3DP Chip 다운로드 및 설치로 간단하게 CPU,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랜카드, 사운드 드라이버 설치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9/02/12 - [IT/Windows] - 윈도우 설치 USB 만들기 - 윈도우10 설치를 위한 Windows 10 다운로드

2019/02/11 - [IT/Windows] - 간단한 USB 포맷 방법과 FAT32 NTFS esFAT 차이점, USB 파일 저장 안되는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