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해결

by 14층 2019. 3. 11.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하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네이버 블로그 등록 및 사이트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서는 해야 할 일들이 몇 가지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도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해결 포스팅 대표 사진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해결 포스팅 대표 사진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검색엔진에는 네이버, 구글, 다음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각각의 검색엔진은 여러 곳에서 정보 수집하고 검색 내용과 연관성이 높은 순으로 정리해서 우리에게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하죠? 각 검색엔진에서는 검색 결과를 연관도가 높은 순으로 보여주지만, 그중에서도 검색엔진이 지지하는 곳을 우선순위에 둡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 검색엔진은 네이버 블로그의 자료를 더 높은 우선순위에 두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 티스토리 블로그로 유입되는 경로 1주일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네이버 검색 유입은 3%도 되지 않습니다. 구글과 다음에서 대부분 유입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유입 통계티스토리 블로그 검색유입 통계

 

 그리고 제 네이버 블로그의 일주일간 대부분의 검색 유입은 네이버 검색으로 이루어집니다. 약 90%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검색엔진의 편 가름이 과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일주일 간 검색 유입 통계네이버 블로그 일주일 간 검색 유입 통계

 

 이처럼 네이버가 편식을 하지만, 그래도 네이버에 블로그 등록을 하면 검색 노출은 되도록 해놓았는데요, 바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에 등록하여 검색하면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등록만 하고 끝나면 좋겠지만, RSS 제출 및 사이트 맵 제출 등 사이트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RSS 제출, 사이트 맵 제출하는 방법, 링크 문제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보시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18/09/25 - [블로그/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등록 방법

2018/10/16 - [블로그/티스토리] - 네이버 유입 상승, RSS 제출 하기

2018/11/06 - [블로그/티스토리]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기

2019/03/08 - [블로그/티스토리] - 웹마스터도구 링크관리 문제 (앵커텍스트와 이미지 alt 속성)

 

 그럼 본격적으로 오늘의 주제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링크 문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해결하기

 

 저는 위에서 언급한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RSS 제출, 사이트맵 등록까지 완료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사이트 최적화에 문제가 있다고 나타납니다. 문제의 이름은 바로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입니다. '최근 3개월간 수집한 웹 페이지 중 27%가 제목이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이어져 있습니다. 저는 분명히 모든 포스팅에 제목을 달았는데, 이게 어떻게 된 일일까요?

 

 네이버의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에 의하면 이 문제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이야기합니다.

 

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title 태그는 사이트의 성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명으로 기재해야 합니다. 사이트의 개설 목적에 맞는 브랜드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상호명, 서비스명, 제품명 등의 고유명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검색 노출만을 위하여 제목을 자주 변경하는 경우, 제목이 과도하게 길어서 사용자가 쉽게 사이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는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 페이지의 title 태그는 페이지의 콘텐츠 주제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문구를 기재해야 합니다. 별도의 글자 수 제한은 없지만, 검색 결과에서 표현이 가능한 수준으로 제목의 길이를 제한하여 작성해 주세요. 과도한 길이의 제목은 검색 사용자의 사용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2회 이상 반복적인 키워드, 스팸성 키워드, 콘텐츠와 연관이 없는 키워드가 나열되어 있는 경우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사이트 내의 모든 페이지를 동일한 제목으로 넣지 마세요. 페이지 콘텐츠에 맞는 고유한 제목을 기재해야 검색 사용자가 여러분의 콘텐츠를 찾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제목을 항상 입력했지만, 입력 내용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2회 이상 반복적인 키워드, 스팸성 키워드, 콘텐츠와 연관이 없는 키워드를 나열하지 않으므로 이것은 저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의 가장 유력한 원인은 제목의 길이 인 것 같습니다.

 

 제가 작성한 모든 포스팅의 제목을 수정하는 일은 수 시간을 소모하게 될 것 같으므로,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가 있다는 문제를 발견했을 때 최근 3개월간 수집한 웹 페이중 27%가 제목이 없다는 알림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제목이 비교적 짧은 포스팅을 2개 등록하고 문제 알림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1%가 줄어들어서 26%가 제목이 없다고 나타났습니다. 제 블로그의 글 수가 약 120개 등록되어 있으므로, 포스팅 2개가 1%를 줄여 준 것 같습니다.  

 

- 짧은 제목의 포스팅을 2개 올리기 전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알림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해결 전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해결 전

 

- 짧은 제목의 포스팅을 2개 올리고 난 후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알림

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시간 경과 후웹마스터도구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 시간 경과 후

 

 

 이로써 이 웹마스터도구의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는 글의 제목이 긴 것이 원인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좀 더 분명한 개선 결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앞으로 작성하는 글에 대하여 제목의 길이를 길지 않게 등록하고, 일정 시간 경과 후 그 결과를 봐야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제목이 없는 웹페이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시는 분은 참고하셔서 사이트 최적화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8/09/25 - [블로그/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등록 방법

2018/10/16 - [블로그/티스토리] - 네이버 유입 상승, RSS 제출 하기

2018/11/06 - [블로그/티스토리]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기

2019/03/08 - [블로그/티스토리] - 웹마스터도구 링크관리 문제 (앵커텍스트와 이미지 alt 속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