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티스토리

사이트맵 등록 21일 후 결과 비교,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기

by 14층 2018. 11. 28.
반응형

사이트맵 등록 21일 후 결과 비교,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다.(2018.09.06)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이 적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했다.(2018.09.25)


그래도 네이버 유입이 적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RSS 제출했다.(2018.10.16)


그래도 네이버 유입이 적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확인해보니,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라고 나온다.

그래서 사이트 맵을 제출하였다. (2018.11.06)


그리고 21일 후, 오늘은 사이트 맵 전과 후를 비교해보려고 한다.


이전까지의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길.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등록 방법 : https://the14thfloor.tistory.com/15?category=814310


네이버 유입 상승, RSS 제출 하기 : https://the14thfloor.tistory.com/32?category=81431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등록, 티스토리 방문자 늘리기 : https://the14thfloor.tistory.com/54


사이트맵 등록 전 후 비교


네이버 유입 수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사이트 맵을 등록하였는데, 

과연 네이버 유입이 얼마나 증가 하였을까?


그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한 가지 통계자료 보다는 몇 가지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이 더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해봤다.


1. 티스토리 자체 유입 통계 자료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로봇 수집 자료

3. 네이버 애널리틱스 유입 통계자료


1. 티스토리 자체 유입 통계 자료

 아래는 티스토리 자체 유입 통계 자료로, 11월 6월 경에는 다음과 네이버 유입 비가 225:30으로 

 네이버가 다음에 비하여 11.8% 정도를 차지 하고 있었다.



그리고 사이트맵을 11월 6일 제출하고, 21일이 지난, 11월 28일 다음과 네이버 유입 비를 확인해보니 378:61로,

네이버 노출이 16.1%로 4.3%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로봇 수집 자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하여 로봇 수집 자료를 확인했다.

  사이트 맵을 제출 전에는 평균 8을 기록했고, 



사이트 맵 제출 21일 후에는 평균 10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색인 현황은 기존에 약 48이었으나, 



이후에는 67의 색인 현황을 보이고 있다. 현재 티스토리의 게시된 글이 약 70개 정도로, 

아래의 결과는 네이버가 티스토리 글을 잘 검색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이 된다.



3. 네이버 애널리틱스 유입 통계자료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가장 신뢰가 되는 자료 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자료 인데, 사이트 맵 제출 전 21일 유입 결과와 

사이트 맵 제출 후 21일 유입 결과를 비교 했다.


아래는 사이트 맵 제출 전으로, 네이버 유입이 전체에서 약 5%에 해당하고 있다.



그리고 아래는 사이트 맵 제출 후 결과이며, 네이버 유입이 약 11%에 달하는 것으로 나온다.

총 약 6%가 증가 했음을 알 수 있다.



네이버 유입 증가에 다른 원인도 있겠지만, 사이트 맵 제출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아직 만족스럽고 납득할 만한 결과가 아니다.


네이버 유입 증가를 위해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더 있을까?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 최적화 조회를 해보니, 

아래와 같이 검색로봇 수집,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사이트 활성화가 모두 '최고예요'라고 나온다.



그러나, 아래로 조금 더 내려보니, 제목이 없는 웹 페이지가 50%가 되고, 링크 구조가 좋지 않다고 나온다.



그렇다. 다음으로 할 것이 생겼다. 


다음에는 위의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 또 얼마나 유입이 증가 할지 한번 확인해보겠다.


이상, 오늘은 사이트 맵 등록 21일 후 결과를 비교 해봤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