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스마트폰

아이클라우드 사진 삭제, 백업 삭제 - iCloud 저장 공간이 가득 찼습니다. 즉시 해결하기

by 14층 2019. 1. 19.
반응형

 저는 평소 아이폰 메모장을 잘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즈음 메모장에서 메모를 작성할 때면 약 30초에 한 번씩 'iCloud 저장 공간이 가득 찼습니다.'라는 알림창이 나타나 메모 작성에 아주 큰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iCloud(아이클라우드)는 애플의 핵심 서비스 중에 하나로, 애플 기기 간에 연동이 가능하게 하여 하나의 애플 기기에서 사진을 촬영하면 다른 애플 기기에서도 자동으로 나타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기 위해서 사용자가 지정한 데이터(사진, 백업 데이터, 문서, 연락처, 메일 등의 파일)가 iCloud(아이클라우드)라는 인터넷 기억 공간에 자동으로 업로드됩니다. 



 이렇게 업로드된 파일이 제한 용량에 도달하여 'iCloud 저장 공간이 가득 찼습니다.' 라는 알림창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데이터를 삭제해주면 되는데, 오늘은 아이클라우드의 용량을 주로 차지하는 사진과 백업 데이터를 즉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어있는 사진과 백업 데이터를 삭제하기 위하여 오늘의 준비물은 PC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삭제하기 전에, 사진을 다운로드해서 다른 공간에 저장해두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01/18 - [IT/스마트폰] - 아이클라우드 사진 다운로드/아이클라우드 다운로드


혹은, '즉시 삭제할 필요는 없고,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설정함으로 30일 뒤에 삭제되게 하고 싶다' 하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1/17 - [IT/스마트폰] - 아이클라우드 사진 삭제 - iCloud 저장 공간이 가득 찼습니다. 간단하게 해결하기


그리고 아이폰 백업 데이터를 다른 공간에 저장해두고 싶으시다면,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주세요


그럼 이제 아이클라우드 사진을 즉시 삭제하는 방법과 백업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진 즉시 삭제 하기


1. 사용 중인 PC에 아이클라우드가 설치되어 있나요? 설치되어 있다면 오른쪽 아래에 숨겨진 아이콘 표시 버튼(위로 화살표 버튼이죠?)을 클릭하여 iCloud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iCloud.com으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아래 링크로 바로 이동하셔도 됩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이트 링크 : https://www.icloud.com/


사진 삭제는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 없이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서 바로 가능하나, 백업 데이터 삭제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 설치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9/01/18 - [IT/스마트폰] - 아이클라우드 사진 다운로드/아이클라우드 다운로드



2. 아이클라우드 사이트로 이동되었습니다. 애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합니다.



3. 사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아래와 같이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이 나타납니다. 이제 사진을 선택하여 삭제하면 됩니다. 그런데 한 번에 다 지우고 싶은 경우, 모두선택 기능은 지원되지 않아서 약간의 반복작업이 필요합니다. 한 번에 여러 사진을 드래그하거나, 'Shift'키를 클릭하여 다중 선택기능이 안됩니다. 


그러나 아래 기능을 활용한다면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날짜에 오른쪽에 보면 보내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합니다.



5. 그러면 메일로 보낼지 물어보는 창이 나옵니다. 이를 무시하고 아래 그림의 파란 네모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창이 사라지고 아래와 같이 해당 날짜에 있는 파일이 모두 선택됩니다. 이때 오른쪽 위에 있는 쓰레기통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런데 쓰레기통 모양의 아이콘이 클릭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폰 기기에서 아이클라우드 설정을 통하여 사진 삭제를 클릭했기 때문입니다. 30일 안에 취소할 수 있다는 문구를 보셨을 것입니다. 아이폰에서 설정에 들어가셔서 아이클라우드 사진 삭제 취소를 하시고 다시 아래의 과정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6. 그러면 아래와 같이 '모든 기기에서 해당 사진을 삭제하겠습니까?'라고 물어 봅니다. 삭제를 클릭하면 해당 날짜에 있는 파일들을 한 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7. 또 사용 가능한 기능은 'Ctrl+클릭'입니다. 파일을 한 개씩 클릭할 때마다 Ctrl을 누르고 있는 채로 클릭하면 다중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의 쓰레기통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삭제가 됩니다. 그리고 'Del'키를 눌러서 삭제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이클라우드 백업 파일 삭제하기


이번에는 아이클라우드 백업 파일을 삭제해보겠습니다.


1. 화면 오른쪽 아래의 숨겨진 아이콘 표시 버튼을 클릭하고 아이클라우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아이클라우드 창을 활성화 시킵니다. 아이클라우드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설치해주세요.


2019/01/18 - [IT/스마트폰] - 아이클라우드 사진 다운로드/아이클라우드 다운로드


2. 아이클라우드 창을 활성화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저장 공간'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아이클라우드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데이터 리스트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백업'을 클릭하고, '삭제'를 클릭 합니다.



4. 백업 데이터를 삭제하겠습니까? 라고 물어 보는데, 마음에 준비가 되셨다면, '삭제'를 클릭합니다.

만약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으셨다면, 아이폰의 백업 파일을 다른 공간에 저장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백업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주세요.



5. 드디어 아이클라우드 백업파일이 삭제 되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진과 백업파일을 즉시 삭제하는 것을 알아봤는데요, 과정이 위와 같이 조금 번거롭습니다. 저같은 경우 폰에서 삭제를 클릭하니 30일을 기다려야 한다고 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삭제를 했는데, 몇 번의 시행착오도 거쳤기 때문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습니다. 이웃님들은 부디 금방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아이클라우드 사진을 즉시 삭제하는 방법과 백업 데이터 삭제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아이폰 백업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9/01/18 - [IT/스마트폰] - 아이클라우드 사진 다운로드/아이클라우드 다운로드

2019/01/17 - [IT/스마트폰] - 아이클라우드 사진 삭제 - iCloud 저장 공간이 가득 찼습니다. 간단하게 해결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