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업무스킬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수수료와 신청방법

by 14층 2019. 3. 25.
반응형

 사업장에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류를 설치했다면, 설치가 끝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최초 안전검사를 시행하여야 하며, 그 이후로부터 2년마다 안전검사를 실시해야합니다. (건설현장의 경우 최초로 설치한 날로부터 6개월 주기로 시행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 안전검사의 수수료가 얼마인지,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오늘은 사업장 안전과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업장에서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류의 기계/기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크레인과 늘 가까이 지내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장비들의 정기 안전 점검 주기가 2년 이상이 되어서 정기점검을 받아야 할 때가 오면 지난번에는 어떻게 처리했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크레인 정기 안전점검을 받으면서 크레인 안전 점검 수수료, 크레인 안전 점검 신청방법에 대해서 다시 한번 확인했고, 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크레인 안전점검 신청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크레인 안점검사를 대행해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크레인 안전 검사 신청부터 안전 검사까지 서비스해 주는 곳이 많습니다. 그런데 안전 검사 신청 비용으로 약 십만 원 정도 추가되니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이 안전 검사 신청 절차가 얼마나 쉬운지 모른다면, 귀찮을 것 같으니 그냥 10만 원 더 주고 안전 검사 신청부터 검사까지 한 번에 검사 대행업체에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포스팅을 한번 보신다면 생각이 바뀌실 것 같습니다. 크레인 안전검사를 신청하는 방법은 쉽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글을 잘 참고하시면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등 사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구에 대한 안전검사를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크레인/리프트/곤돌라 안전검사 꼭 받아야 하나요?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는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하여 유해하거나 위험한 기계 기구 설비이므로 정기인전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제 36조
유해하거나 위험한 기계·기구·설비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이하 "유해·위험기계등" 이라 한다)을 사용하는 사업주(근로자를 사용하지 아니하고 사업을 하는 자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는 유해·위험기계등의 안전에 관한 성능이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검사기준에 맞는지에 대하여 고용노동부장관이 실시하는 검사(이하 "안전검사"라 한다)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유해·위험기계등을 사용하는 사업주와 소유자가 다른 경우에는 유해·위험기계등의 소유자가 안전검사를 받아야 한다.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이외에도 이동식 크레인, 이삿짐운반용 리프트, 고소작업대, 압력용기, 프레스, 전단기, 롤러기, 사출성형기, 원심기, 국소배기장치, 화학설비, 건조설비, 컨베이어, 산업용 로봇 등 안전 점검을 받아야 하는 많은 품목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시기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시기

 

크레인/리프트/곤돌라 안전검사 수수료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혹은 그 외의 검사 항목에 관한 수수료도 한국승강기안전공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레인의 경우 크레인 타입, 정격하중이 다양하니, 수수료도 모두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크레인 안전검사 수수료1크레인 안전검사 수수료1

 

 

타워 크레인도 있고, 지브 크레인도 있습니다. 100톤, 200톤이 넘어가면 톤을 초과한 만큼 가산된 금액이 붙습니다.

 

크레인 안전검사 수수료2크레인 안전검사 수수료2

 

 

리프트 안전검사 수수료는 54,000원입니다.

 

 

 

그리고 프레스 및 전단기도 압력 능력에 따라 검사 비용이 다릅니다. 곤돌라는 동일하게 54,000원입니다.

 

곤돌라 안전검사 수수료곤돌라 안전검사 수수료

 

 

크레인/리프트/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등 사업장에 있는 기계 및 기구를 안전 검사받고 싶다면, 먼저 해당 기구에 문제가 없는지 자체적으로 확인하고 문제가 있을 시 수리를 한 뒤 안전 검사 신청을 합니다. 그리고 안전 검사 유효 기간 때문에 신경을 많이 쓰는데, 안전검사 신청만 만료일 내에 완료된다면, 이후 안전 검사는 검사 유효기간이 지나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굳이 그렇게 맞추실 필요는 없고, 안전하게 검사 유효 기간 내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죠?

 

 그럼 안전 검사를 어떻게 신청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한국승강기안전공단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산업안전사업'을 클릭하고 '안전검사 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만약 안전인증을 받아야 한다면, '안전인증 신청 바로가기로 가시면 되겠죠?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1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1

 

2. 그리고 '안전검사 안내'가 나옵니다. 여기서 '안전 검사 신청'을 클릭하면 온라인에서 안전 검사 신청에 필요한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신청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만, 아직 모든 지역에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하면, 이렇게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없는 지역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 방법 말고, '안전검사 신청' 버튼 옆에 있는 '신청서 다운받기'를 클릭하여 신청서를 다운 받고, 다운 받은 신청서를 작성하여 지역별 접수처에 제출하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2019년 3월 22일 기준 신청서 양식 :

equipment_03 (1).hwp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2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2

 

3. 안전검사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고, 지역별 접수처에 FAX를 보내야 하는데, 지역별 FAX번호 안내는 '안전검사 신청방법'을 클릭하고 '지역별 FAX 번호 안내'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3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3

 

4. 지역 사무소명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해당 지역사무소의 연락처 및 FAX번호, 계좌번호를 알 수 있습니다.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4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신청방법4

 

5. 해당 지역 사무소로 작성을 완료한 안전검사 신청서를 FAX로 보내면, 해당 검사에 대한 수수료를 FAX로 회신 줍니다. 해당 수수료를 해당 지역 사무소 계좌번호로 입금하면 안전 검사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후 안전 검사 검사관이 연락을 주고 검사 일정을 잡고 검사를 진행합니다.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 검사 신청 아주 쉽지 않습니까? 부디 문제없이 안전검사 신청하시고 점검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사업장에 무재해를 기원하며 오늘의 크레인, 리프트, 곤돌라 안전검사 수수료 및 안전검사 신청 방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