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하드웨어

새 하드디스크(HDD) 추가 설치(조립) 방법, 하드디스크 추천

by 14층 2019. 3. 26.
반응형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용량이 부족할 때 하드디스크를 추가하여 컴퓨터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2TB 하드디스크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저렴하고 가성비 높은 하드디스크(HDD)를 추천해 드리고, PC에 설치(조립)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드립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방법 포스팅 대표사진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방법 포스팅 대표사진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저는 최근에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부지런히 돌린 덕분에 그 많던 컴퓨터 용량이 부족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소중한 해석 데이터를 지울 수도 없고 해서 하드디스크 구매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몇만 원만 주면 몇 TB 의 하드디스크를 구매할 수 있으니 좋습니다. 어서 많은 용량을 추가하자니 설렙니다. 이게 뭐라고 우리를 이렇게 설레게 할까요.

 

 

하드디스크(HDD) 추천

 

 하드디스크로 SSD 와 HDD 중 무엇을 살까 고민할 것도 없이 저는 HDD 를 구매했습니다. SSD는 빨라서 좋긴 하지만 아직은 너무 비싼 것 같습니다. 물론 고성능이 필요하다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SSD를 구매해야겠지요. SSD는 다음에 구매해보기로 하고, HDD 중에서도 세계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SEAGATE 사의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가성비가 좋은 2TB짜리를 구매했습니다. 1TB에 비해 1~2만 원만 추가하면 2TB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AGATE의 하드디스크에는 다재다능/신속성/신뢰성이 좋은 바라쿠다(BARRACUDA), 견고함/편의성/확장성이 좋은 아이언울프(IRONWOLF), 스마트/안전성/보안성이 좋은 스카이호크(SKYHAWK) 가 있는데, 개인용 PC에 적합하고 저렴한 바라쿠다(BARRACUDA)로 구매했습니다. 아래는 바라쿠다 최저가 링크입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

 

SEAGATE 2TB BARRACUDA 최저가

 

 SEAGATE 는 2년 보증기간이 있어서 좋습니다. 아래는 제가 구매한 2TB 하드디스크입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씨게이트 바라쿠다

 

포장지에 있는 스티커를 뜯어서 하드디스크에 붙여줘야 합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1씨게이트 바라쿠다1

 

하드디스크 연결하기

 

1.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기 전에 먼저 하드디스크의 외관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운송 중에 문제가 없었는지, 하드디스크에 손상은 없는지 확인하는 게 좋겠습니다. 아래는 씨게이트 바라쿠다입니다. 반짝반짝합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1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1

 

2. 뒷면도 확인해보겠습니다. 뒷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하드디스크에 손상이 없는지 확인하면서 컴퓨터에 연결 부위도 한번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기한 부분에 각각 1개씩, 총 2개의 선을 연결할 예정입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2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2

 

3. 그리고 품질 보증 스티커를 잊지 말고 부착해 줍니다. 디스크의 고장률은 생각보다 높습니다. 2중으로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으며, 품질 보장 서비스는 어떠한지 확인도 잘 해줘야 합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3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3

 

4. 먼저 컴퓨터의 전원을 꺼야 합니다. 컴퓨터 전원이 들어 와있는데 하드디스크를 연결하거나 제거하는 것은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본체 뚜껑을 엽니다. 그럼, 이제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조립해보겠습니다. 2번 순서에서 말씀드린 컴퓨터 연결 부분은 아래 사진의 빨간색 박스 부분 2군데입니다. 각각 임의로 1번, 2번이라고 명하겠습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4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4

 

5. 우선 새 하드디스크를 하드디스크 수납하는 공간에 먼저 삽입합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별표 마크한 하드디스크가 이번에 새로 추가된 하드디스크입니다. 하드디스크를 정확하게 삽입하지 않으면, 진동으로인한 소음 및 하드디스크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하게 삽입해 줍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5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5

 

6. 그리고 아래와 같이 생긴 선을 컴퓨터내에서 찾습니다. 기존에 있는 하드디스크에 연결된 선을 따라다가 보면 나옵니다. 이것을 1번 자리에 삽입합니다. 부러지기 쉬우니 조심해서 삽입하시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6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6

 

7. 그리고 컴퓨터 내에서 아래와 같이 생긴 커넥터를 찾습니다. 이것을 2번 위치에 삽입합니다. 이 또한 조심해서 삽입해줍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7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7

 

8. 아래 사진은 1번, 2번 커넥터가 완전하게 삽입된 모습입니다. 이제 컴퓨터 본체 뚜껑을 닫고, PC를 켭니다. 이것으로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이 완료되었습니다.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8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 방법8

 

 생각보다 쉽게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조립)이 가능합니다. 모든 일이 다 그렇지만, 컴퓨터 조립하는 방법을 모를 때는 컴퓨터 조립을 하는 사람이 아주 멋져보이는데, 사실 한 번만 배워보면 컴퓨터를 조립하는 것도 생각보다 쉬운 일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능력을 활용하여 주변에서 하드디스크 설치(조립)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도울 수 있겠습니다. ㅎㅎ한번 도와주고 별 것 아니라는 듯이 어깨 한번 으쓱 한번 해주면 멋지겠죠?ㅎㅎ

 

 오늘은 하드디스크(HDD) 추가 설치(조립) 방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조립하고 컴퓨터를 켜면 하드디스크가 바로 인식이 되면 좋겠지만,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이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다루어 보겠습니다. 이상, 14층이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