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하드웨어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 하드디스크 추천

by 14층 2019. 3. 27.
반응형

 컴퓨터에 용량이 부족하여 새 하드디스크를 구매하고 싶은데, 설치하는 방법을 몰라서 고민이신가요? 하드디스크 설치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 설명해 드리는 방법을 따라하신다면, 순식간에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조립하고,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을 찾으신다면 글을 계속해서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하드디스크(HDD) 추천도 드리니 참고하세요.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 하드디스크 추천 대표사진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 하드디스크 추천 대표사진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때는 1GB 고 하면 그렇게 커 보였는데, 지금은 1GB가 참 의미 없는 용량으로 느껴집니다. 동영상 몇 번 찍고 나면 없습니다. 지금은 개인 PC에서 1TB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것을 보며 컴퓨터 성능 발전이 무서운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체감합니다.

 

 이렇게 증가한 컴퓨터 용량으로 평생 쓰면 좋으련만, 휴대폰 사진기, 컴퓨터 성능 등의 발전도 동시에 이루어지니, 컴퓨터 용량을 차지하게 될 사진, 동영상, 프로그램들의 용량도 커져 갑니다. 그래서 컴퓨터에 용량이 차게 되는 속도는 예나 지금이나 비슷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 용량이 부족하게 되어 새 하드디스크를 구매하고 컴퓨터에 조립, 인식시켰는데, 이러한 과정을 공유하여 새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먼저 제가 구매한 하드디스크를 공개합니다.

 

하드디스크(HDD) 추천

 

 하드디스크로 SSD와 HDD 중 무엇을 살까 고민할 것도 없이 저는 HDD를 구매했습니다. SSD는 빨라서 좋긴 하지만 아직은 너무 비싼 것 같습니다. 물론 고성능이 필요하다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SSD를 구매해야겠지요. SSD는 다음에 구매해보기로 하고, HDD 중에서도 세계 최대 생산량을 자랑하는 SEAGATE 사의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가성비가 좋은 2TB짜리를 구매했습니다. 1TB에 비해 1~2만 원만 추가하면 2TB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EAGATE의 하드디스크에는 다재다능/신속성/신뢰성이 좋은 바라쿠다(BARRACUDA), 견고함/편의성/확장성이 좋은 아이언울프(IRONWOLF), 스마트/안전성/보안성이 좋은 스카이호크(SKYHAWK) 가 있는데, 개인용 PC에 적합하고 저렴한 바라쿠다(BARRACUDA)로 구매했습니다. 아래는 바라쿠다 최저가 링크입니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

 

SEAGATE 2TB BARRACUDA 최저가

 

 SEAGATE 는 2년 보증기간이 있어서 좋습니다. 아래는 제가 구매한 2TB 하드디스크입니다.

 

 

포장지에 있는 스티커를 뜯어서 하드디스크에 붙여줘야 합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

 

 새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였다면, 이제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연결해보겠습니다. 먼저 본체 뚜껑을 열고,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설치(조립)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2019/03/26 - [IT/하드웨어] - 새 하드디스크(HDD) 추가 설치(조립) 방법, 하드디스크 추천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문제없이 조립하셨다면, 아래 과정을 따라오시면 됩니다.

 

1.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조립하고 컴퓨터를 켜서, '내 컴퓨터'에 들어가 드라이브가 생겼는지 확인하시면 아직 바뀐 것이 없을 것입니다. 아래는 제가 새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조립하고 컴퓨터를 켠 상태에서 드라이브 캡쳐 화면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2TB 드라이브가 없습니다. 아직 하드디스크 볼륨이 생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1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1

 

 

'내 컴퓨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관리'를 클릭합니다.

 

 

2. 컴퓨터 관리 창이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장소''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새 하드디스크가 '디스크 1'로 인식은 되었으나, '알 수 없음', '초기화 안됨'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디스크 초기화' 라는 창이 자동으로 나타날 텐데요, '디스크1'이 새 하드디스크 인지 확인하시고 파티션 형식을 'MBR', 'GPT' 둘 중에서 선택하시어, '확인'을 클릭하면 됩니다.

 

 'MBR', 'GPT' 선택 기준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TB 미만의 용량을 한 드라이브로 잡으시려면 'MBR'을, 2TB 이상의 용량을 한 드라이브로 잡으시려면 'GP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2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2

 

3. 이제 '디스크 1' '알 수 없음', '초기화 안됨' 이라는 문구가 없어지고, '기본', '온라인' 이라는 문구로 바뀐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할당되지 않은 볼륨을 할당시켜주는 작업만 남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검은색으로 된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을 클릭합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3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3

 

4. 이제 정말 쉬운 단계만 남았습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시작을 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4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4

 

5. 그리고 단순 볼륨 크기를 지정합니다. 파티션을 나눌 것이 아니라면, 최대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으로 최대 디스크 공간이 입력되어 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5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5

 

6. 그리고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D 드라이브라 명할지, E 드라이브라 명할지 정하는 것입니다. 자동으로 'E' 드라이브라고 명하겠다고 지정되어 있습니다. 문제없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6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6

 

7. 파티션 포맷 설정을 합니다. 특별하게 수정할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필요하시다면 하나씩 클릭해서 수정할 만한 것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7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7

 

8. 단순 볼륨 만들기에서 선택한 설정들이 나옵니다. 한번 슥~ 읽어주고 문제없으면 '마침'을 클릭합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8새 하드디스크 인식 방법8

 

9. 이제 '새 볼륨', '정상' 으로 나와 있습니다. 새 하드디스크 인식이 완료되었습니다.

 

 

10. '내 컴퓨터'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새 하드디스크 인식이 정상적으로 된 것이 확인됩니다. 사실 인식은 이미 자동으로 되었고, 볼륨을 지정해주는 작업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하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새 하드디스크를 컴퓨터에 조립하고, 컴퓨터를 켠 뒤, 새 하드디스크를 인식시키는(볼륨을 생성하는)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늘어난 용량을 보니 왠지 모르게 마음도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흐뭇하기도 합니다. 이 정도면 병 아닌가요?ㅎㅎ

 

 부디 문제없이 새 하드디스크를 설치하셨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19/03/26 - [IT/하드웨어] - 새 하드디스크(HDD) 추가 설치(조립) 방법, 하드디스크 추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