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하드웨어

단돈 5,000원으로! 5분만에!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남는 스피커 활용

by 14층 2021. 8. 22.
반응형

블루투스 스피커가 필요하신가요? 집에 있는 오디오 또는 스피커를 활용하여 단돈 5,000원으로 5분 만에 블루투스 스피커를 뚝딱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려 봅니다. 아이들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간단하니 잘 따라오셔서 블루투스 스피커 하나 장만해보시죠?!ㅎㅎ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안녕하세요. 14층입니다. 더위와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웃님들은 다들 집에서 무엇을 하며 지내시나요?

최근 제 아내가 집에 있는 오디오(스피커)가 블루투스 기능이 없어서 너무 불편하다고, 마샬 스피커를 사자고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마샬 스피커(marshall),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가격대가 20만원부터 시작하더라고요? 쓰고 있던 블루투스가 안 되는 스피커에 블루투스 모듈만 넣으면 되지 않을까 하고 찾아보니, 아주 저렴하고 아주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는 스피커 블루투스 모듈이 있더군요.

지금부터 바로 단돈 5,000원으로 단 5분만에 남는 스피커를 이용하여 블루투스 스피커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마샬 스피커는 잠시만 안녕~~~

반응형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1. 블루투스 스피커를 만들기 위해 준비하셔야 할 것은 남는 스피커 1대, micro usb(5V) 연결잭(삼성 휴대폰이나, 배터리 충전선, 휴대용 전등 등 충전할 때 많이 사용하는 선입니다.), 그리고 스피커 블루투스 모듈입니다.

우선 오늘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해볼 스피커입니다. Britz 스피커 이구요, 아래와 같이 오디오 젝과 전원 코드가 있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준비물 : 남는 스피커

다음으로 일반적으로 삼성 휴대폰이나, 베터리 충전기 등에 많이 사용되는 전원 공급 커넥터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준비물 전원공급커넥터

 

마지막으로 스피커 블루투스 리시버 모듈입니다. MH-M28 이라는 부품입니다. 스피커 블루투스 리시버 모듈은 아래 링크에서 저렴하게 구매 가능합니다. 구매비와 택배비를 합치면 약 5,000원 정도 필요합니다.

 

스피커 블루투스 리시버 모듈 구매 링크 클릭

 

[11번가] [파츠키츠] 블루투스 오디오 모듈 MH-M28 리시버 아두이노

카테고리: 인텔 CPU용, 가격 : 3,160

www.11st.co.kr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넘어가도 되겠지요?ㅎㅎ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준비물 : 블루투스 리시버

도착한 MH-M28 스피커 블루투스 리시버 모듈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전원 공급 선을 연결하는 곳, 오디오 젝을 연결하는 곳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 MH-M28

2. 이렇게 준비물이 모두 준비되면, 이제 블루투스 스피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전원 공급 케이블을 한쪽은 220V 전원 코드에 연결하고, 한쪽은 아래와 같이 블루투스 스피커 모듈에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스피커에도 전원을 연결하고 오디오 젝은 아래와 같이 스피커 블루투스 모듈(MH-M28)에 연결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아래와 같이 파란색 불이 들어오고, 효과음이 '삑'하고 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2

3. 다음으로 스피커를 블루투스로 조작할 기기에서 블루투스 설정을 합니다. 휴대폰도 되고, 노트북도 됩니다. 아이폰으로 설정하는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설정'에 들어가셔서 'Bluetooth'에 들어갑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 3

4. 'Bluetooth'를 아래와 같이 켜주면, '기타 기기'에서 'HW-Audio'가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름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기기를 선택합니다. '연결됨'이라는 표시와 함께, '다다다단♬'이라는 소리가 나면 정상적으로 연결된 것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4

5. 다음으로 블루투스 스피커를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Jason Mraz 의 Fly me to the moon을 틀어 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을 해제하시면 연결할 때처럼 '다다다단♬'이라는 효과음이 나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5

 

단돈 5,000원으로 5분 만에 블루투스 만들기, 쉽죠? 물론 스피커 블루투스 리시버 모듈을 주문 배송하고 도착하는데 까지 시간이 걸리긴 합니다만, 이 정도면 시도해볼 만하지 않나요? ㅎㅎ

 

한 가지,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사용하시다 보면 블루투스 모듈 MH-M28가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데도 불이 안 들어오고, 전원을 뽑았다가 연결해도 불이 안 들어올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을 쉽게 말씀드리면 모듈이 '자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호가 오랫동안 들어오지 않으면 푹~ 자는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블루투스 모듈의 전원 코드를 뽑았다가 몇 분 후에 연결하거나, 다른 전원코드를 이용하여 연결하면 깨어나서 정상 작동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사용하실 때 참고하세요.

 

그럼 남는 스피커 또는 오디오를 활용한 블루투스 스피커 만들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와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2020.03.01 - [IT/소프트웨어] - MS오피스무료, 오피스365 (office 365) 무료 다운로드 방법

 

MS오피스무료, 오피스365 (office 365) 무료 다운로드 방법

 오피스365(Office 365)에는 엑셀, 아웃룩, 파워포인트, 원노트, 워드, 원드라이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S 오피스) 365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며,

the14thfloor.tistory.com

 

2018.10.20 - [IT/하드웨어] - 2~3만원으로 노트북 성능 향상, 램추가하기

 

2~3만원으로 노트북 성능 향상, 램추가하기

2~3만원으로 노트북 성능 향상, 램추가하기 집에 한 10살 정도 된 노트북이 있다. 그래도 문서작업들은 무리 없이 돌아가는데 어느 정도 성능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돌리면 많이 힘들어 한다. 그

the14thfloor.tistory.com

 

반응형

댓글